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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원사 간 교류와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된 워크샵에는 신규 회원사 포함 총 39개 기관·기업에서 53명이 참여했다. 워크샵은 마이스 활성화의 씨앗을 심는다는 의미가 담긴 ‘홀씨’를 주제로 실무자 간담회, 마이스 베뉴 답사,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체험 순으로 진행됐다.
올해는 시설과 유니크베뉴, 유치 PCO(컨벤션기획사)·여행사, 지원, 전시 5개 분과에 걸쳐 20곳이 신규 SMA 회원사 타이틀을 달았다. 매년 1월과 3월 중 공개 모집하는 SMA 회원사는 서류와 현장점검(1차), 프리젠테이션(2차) 등 2단계 심사를 통과한 적격 기관과 기업에게만 자격이 주어진다.
김만기 서울관광재단 국제관광·마이스 본부장은 “서울이 선도적인 비즈니스 목적지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SMA 회원사 간 비즈니스 기회를 지속적으로 창출하는 네트워킹 워크샵과 같은 교류·협력 프로그램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올해 SMA 신규 회원사 명단 (괄호는 분과)
▲보코서울강남 ▲스탠포드호텔서울 (이상 시설) ▲비담 ▲위즈엘 성수 (이상 유니크베뉴) ▲엠앤씨커뮤니케이션즈 (이상 유치 PCO) ▲성신국제여행사 ▲아리수투어 ▲유어스투어 ▲이후엘티에스 ▲코리아트래블이지 (이상 유치 여행사) ▲진모빌리티 ▲케이벤코리아 ▲마인즈그라운드 ▲브로스그룹 ▲블루오리진 ▲커뮤니랩 ▲스프링샤인 ▲대한한복(이상 지원) ▲경연전람 ▲만만한 녀석들 (이상 전시)(총 20개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