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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R은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 등 현실과 디지털 가상세계를 연결하는 몰입형 기술의 총칭이다.
글로벌 IT기업은 2026년까지 이 세계시장 규모가 1000억달러(약 130조원)까지 커지리란 전망 아래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애플은 올 6월에도 XR기기를 출시했다.
XR 융합산업 동맹은 산업부가 올 6월 국내 XR 시장 생태계 조성을 위해 관련 기업을 모아 출범한 단체다. 세트 기업인 삼성·LG전자와 피앤씨솔루션, 부품 기업인 삼성·LG디스플레이, LG이노텍, 레티널, 서비스 기업인 버넥트 등이 참여했으며, 이날 첫 회의에선 이노시뮬레이션 같은 콘텐츠 기업과 SK텔레콤 같은 플랫폼 기업도 처음 참석해 경험과 의견을 공유했다.
참석 기업·단체 관계자는 이날 회의에서 XR 기술로드맵 수립과 생태계 구축, 핵심부품과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운영위원장을 맡은 이용필 산업부 첨단산업정책관은 “전 세계적으로 XR 시장 선점 경쟁이 치열한 상황”이라며 “정부도 부품 국산화와 첨단기술 확보, 비즈니스 모델 개발 등을 통해 국내 생태계를 조성하고 세계 XR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