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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6월말 이프랜드에서 열린 6인조 걸그룹 시크릿넘버의 메타버스 팬미팅 ‘이프 홈커밍 데이(if homecoming day)’에 글로벌 팬 5300여 명이 몰렸다. 인도네시아와 필리핀, 미국, 일본 등 해외 팬들의 비중이 90%였다. 이날 팬미팅은 시크릿넘버의 6번째 싱글 ‘독사(DOXA)’의 혼합현실(XR) 공연과 팬들과의 대화 등으로 꾸며졌다.
또한 같은 시기에 열린 7인조 보이그룹 킹덤의 팬미팅도 이프랜드에서 진행됐다. 이날 팬미팅에 참석하기 위해 몇 시간 전부터 이프랜드에 접속해 있던 글로벌 팬들은 킹덤 멤버들과 함께 음성과 아바타 모션으로 소통하고, 퀴즈 이벤트에 참여하는 등 다양한 이벤트를 즐겼다.
SK텔레콤은 메타버스 팬미팅에 대한 글로벌 팬들의 관심이 K팝 스타들의 개인공간인 ‘스페셜 이프홈’에 대한 방문과 ‘이프홈’의 개설로 이어지고 있다고 보고 있다. 지난 5월 오픈한 이프홈의 이용자수는 35만을 넘어선 상태다.
스페셜 이프홈은 기존의 팬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동영상이나 사진, 댓글 등의 기능은 물론 스타가 입었던 복장을 나의 아바타에 똑같이 입혀보는 등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스페셜 이프홈’에는 원더걸스의 선예, 시크릿넘버, 킹덤, 엘라스트 등 K팝 스타는 물론 e스포츠 대표 게임단 T1과 자취 관련 콘텐츠로 60만명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버 자취남, 곽민선 아나운서 등 다수 셀럽들이 자신만의 공간을 꾸며놓고 있다.
양맹석 SK텔레콤 메타버스 CO장은 “이프랜드가 K팝 스타들과 팬들이 함께 소통하고 색다른 추억을 만들어가는 플랫폼이 돼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이프랜드가 보유한 기술과 콘텐츠를 기반으로 새로운 팬덤 문화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