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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수부는 최근 한국 대표 수산물 수출품으로 자리잡은 김의 전주기를 집중적으로 육성하는 계획을 발표하는 등 수산물 수출과 소비 진작에 열을 올리고 있다. 올해 초에도 김과 더불어 전복, 굴, 넙치(광어)를 양식 수산물 핵심 품목으로 선정해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소비를 늘리기 위해 육성하겠다는 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수협 역시 수산물 소비가 곧 어민들의 생계와 직결되는 만큼 수출 박람회 참여 등 소비를 늘리기 위해 힘쓰고 있다.
이러한 노력에 따라 K-수산물의 해외 시장을 대상으로 한 행사도 열린다. 해수부는 중국 광군제(11월 11일), 미국 블랙프라이데이(11월 29일) 등 주요 국가들의 세일 행사 주간에 맞춰 오는 30일까지 ‘2024 한국 수산식품 홍보주간’을 진행한다. 미국과 중국, 베트남, 호주 등 13개국 180개 온·오프라인 유통채널에서 우리 수산식품을 집중 홍보한다는 계획이다.
온라인에서는 미국 아마존, 중국 타오바오 등 해외 유명 온라인 쇼핑몰이 참석한다. 이곳에서는 ‘K-씨푸드관’ 8곳이 열려, 해외 소비자들이 할인된 가격으로 우리 수산물을 만날 수 있도록 했다. 오프라인에서는 미국 에이치마트, 태국 빅 씨 마트 등 대형 유통매장, 프랜차이즈 매장이 대상이다.
특히 올해는 중국의 프리미엄 마켓 체인인 ‘OLE 슈퍼마켓’과 호텔·외식업계 총 109곳을 대상으로 ‘고급화’ 전략도 병행한다. 한국산 조미김, 게맛살, 고급 어묵 등의 판촉 행사와 시식회를 통해 현지 소비자들이 우리 수산식품을 직접 체험하고, 구매할 수 있는 저변을 넓혀가기로 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