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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일 현대·기아차에 따르면 현대차와 기아차의 지난달 중국 시장점유율은 각각 6.0%, 3.1%로 합산 9.2%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 3월 시장점유율 8.2%보다 1% 포인트 가량 높아진 수치로, 올해 들어 9%를 넘은건 이번이 처음이다.
현대·기아차의 중국 시장 합산 점유율은 폭스바겐(18.7%), GM(10.2%)에 이어 3위를 유지했다. 혼다(6.1%), 도요타(5.5%), 닛산(5.2%), 포드(3.8%), 푸조시트로엥(3.2%) 등이 그 뒤를 이었다.
현대·기아차는 1분기까지 지난해에 비해 저조한 판매량을 이어왔지만, 4월 실적 반등에 성공했다. 4월 판매량은 14만6378대로 전년보다 0.1% 늘었다.
현대차가 실적을 견인했다. 신형 아반떼(현지명 링동)과 신형 스포티지(현지명 KX5)를 출시하며 판매 반전을 이뤘다. 현대차는 지난달 중국 시장에서 전년 동월보다 6.7% 증가한 9만6222대를 판매했다. 특히 3월 출시된 링동은 지난달 1만4665대가 팔렸다. 이로써 아반떼 시리즈인 위에둥과 랑동, 링동 판매량은 12.7% 증가한 3만5658대를 기록했다.
기아차는 감소폭을 줄여가고 있다. 4월 판매량은 전년 동월보다 10.4% 감소한 5만156대로 집계됐다. 전년보다 15.2% 감소했던 3월에 비해서는 나아진 실적이다. 지난 3월 출시된 신형 스포티지가 지난달 7813대 팔리며 판매량을 늘려가고 있는 모습이다.
그러나 1분기 부진으로 올해 전체 점유율은 여전히 뒷걸음질치고 있다. 1~4월 현대기아차의 중국 시장 점유율은 7.7%로 전년 같은 기간의 9.7%보다 2%포인트 떨어졌다. 같은 기간 판매량도 51만5698대로 전년보다 12.1% 감소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1분기 출시한 신차 효과에 힘입어 지난달 판매가 플러스 성장으로 전환됐고, 이에 따라 시장점유율도 9% 대까지 올라왔다“며 ”2분기부터는 아반떼와 스포티지 등 신차들이 본격 판매됨에따라 지난해 수준의 점유율을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