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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머스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IT 기술을 접목, 아티스트 IP를 기반한 차별화된 엔터 비즈니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설립 초 ‘원더월’을 출시한 뒤 아티스트와 팬을 연결하는 콘텐츠, 커머스, 공연에 이어 팬덤 플랫폼 ‘프롬’으로 연이어 서비스를 확장하고, 아티스트와 팬을 연결하는 신규 서비스를 꾸준히 출시하며 종합 엔터 솔루션으로 거듭나고 있다.
노머스와 협업하는 아티스트들은 ‘원 IP(One IP)-멀티 서비스(Multi Service)’ 방식으로 하나 이상의 여러 엔터 서비스를 노머스와 선보이고 있다. 이를 이용하는 팬덤 역시 해당 아티스트 서비스를 모두 노머스를 통해 여러 번 경험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유저 충성도를 높이는 ‘락인 효과’(lock-in effect)도 극대화되고 있다.
노머스는 설립 초기부터 현재까지 아티스트와 팬이 원하는 다양한 엔터 서비스를 출시, 탄탄한 아티스트 네트워크와 유저를 확보해왔다. 먼저 원더월 클래스를 통해 다양한 뮤지션, 배우, 크리에이티브 아티스트들의 노하우와 철학을 전달하는 콘텐츠를 선보였고, 아티스트의 MD와 브랜드를 직접 기획 및 제작, 자체 쇼핑몰에서 판매하고 물류, 유통까지 전담하고 있다.
또 아티스트가 팬과 오프라인에서 직접 만나는 공연과 팬 이벤트를 단독 공연, 대규모 뮤직 페스티벌, 해외 투어 등의 형태로 국내, 아시아 북미, 남미, 유럽 등 글로벌 시장에서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최근엔 ‘프롬’을 통해 아티스트와 팬들이 1:1로 대화를 나누는 메시지, 팬덤에게 차별화된 혜택을 제공하는 멤버십, 커뮤니티 방식으로 아티스트는 물론 팬들끼리도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채널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기존 콘텐츠, 커머스, 공연 등의 서비스와 신규 서비스까지 통합 제공해 프롬 앱 하나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노머스는 슈퍼주니어 디앤이(D&E), 비투비, 에이티즈, 샤이니 온유, 태민, 차은우, 김혜윤 등 400명 이상의 아티스트와 협업하고 있으며, 협업 아티스트 수는 물론 장르 역시 뮤지션과 배우, 크리에이터 등으로 폭넓게 확장하고 있다. 이들과의 하나 이상의 서비스로 시너지를 내는 밸류체인을 강화해 지난해 약 423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김영준 노머스 대표는 “더욱 엄격해진 상장 심사 과정을 무사히 통과하고 상장예비심사 승인을 받게 됐다”며 “이번 IPO를 통해 노머스는 국내외 아티스트와 글로벌 팬덤을 지속적으로 모객하고, 아티스트와 팬이 만나는 모든 경험을 더욱 편리하고 다채롭게 제공하는 종합 엔터 솔루션으로서 독보적인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