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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는 지난 6일 ‘네이버 뉴스 AI 알고리즘 안내’ 페이지를 새로 선보였다. 안내 페이지는 크게 △도입 배경 △AiRS(개인화) 추천 △알고리즘 팩터 △클러스터링 △기술 고도화 △자주 묻는 질문(FAQ) 등으로 구성했다. 네이버는 “기존 서비스 이용 안내, 검색 블로그 등에 게시했던 관련 내용들을 보다 투명하고 일목요연하게 분류한 것”이라며 “국내외 업체 중 가장 상세한 수준으로 알고리즘 피처를 공개했다”고 했다.
FAQ에는 네이버 뉴스 내 에어스(AiRS) 추천이 이뤄지는 영역, AiRS 알고리즘에서 기사의 품질을 판단하는 기준, 추천의 공정성 등에 관한 내용이 포함돼 있다. 네이버는 FAQ를 통해 “알고리즘 자체에는 기사·사용자의 정치 성향을 특정짓거나 구분하는 부분이 전혀 없기에, 특정 성향에 유리하게 추천하는 것은 기술적으로 불가능하다”며 “사용자에게 제공된 추천은 알고리즘, 기사를 제공하는 생산자, 이를 소비하는 사용자의 상호 작용의 결과물”이라고 설명했다.
예컨대 언론사는 사건이 발생하는 타이밍에 맞춰 기사를 작성해 더 많은 사용자가 클릭하도록 할 수 있고, 사용자는 특정 언론사를 구독하며 해당 언론사의 편집판에 더 자주 방문해 더 많은 기사를 읽을 수 있다. 이런 생산자와 사용자의 행동이 추천 데이터와 로그로 남게 되고, 추천의 재료로써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네이버는 “추천의 공정성 문제는 알고리즘 자체보다 생산자와 사용자의 상호작용 속에서 발생하는 측면이 크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AiRS 추천 알고리즘을 시작으로 향후 검색 알고리즘과 최근 발족한 3차 알고리즘 검토위원회 검토 의견 등 다양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해당 페이지에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아울러 MY뉴스·뉴스홈 헤드라인 타이틀, 링크 배너 등 다양한 영역에 연결 링크를 삽입해 보다 많은 이용자들이 AI 알고리즘 정보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이 밖에도 네이버는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AI 알고리즘 뉴스 추천이 자칫 놓칠 수 있는 심층 기사 제공과 관련해서도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로 지난 2월에는 주요 언론 단체가 선정한 우수보도상 기사, 기획기사 등을 모아 보여주는 ‘깊이가 느껴지는 시선’ 서비스를 선보인 바 있다.
2019년부터 자체 기사 배열을 중단한 네이버는 언론사가 직접 편집한 기사를 사용자가 선택하는 구독 기반 서비스 ‘언론사 편집’과 함께 AI 알고리즘에 기반한 추천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유봉석 네이버 서비스 운영총괄은 “지난해 2차 뉴스 알고리즘 검토위원회는 뉴스 서비스 원칙과 지향점에 관한 사항을 보다 구체적으로 서술해 사용자 및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할 것을 권고했고, 네이버는 이에 공감하며 뉴스 서비스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뉴스 서비스 투명성 강화와 AI 추천 기술 고도화에 최선을 다하며 성실하게 이용자와 소통하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