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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코로나19 발생 다음해인 2020년5월 문화소비 관련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75.9% 감소했고 매출건수도 77.9% 줄었다. 반면 집합금지 시행 및 사회적 거리두기 등으로 인해 OTT 업종의 매출액과 건수는 각각 128.6%, 114.9% 증가했다.
하지만 올해 집합금지 및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문화 업종 매출액은 급속도로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달 문화 업종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14.4% 급증했고, 매출 건수도 102.5% 늘었다.
반면 OTT 매출액은 같은 기간 9.5% 증가하는 데 그쳤다. OTT 매출액 증가율은 2019년 5월(128.6%) 세자릿수에서 지난해(34.6%) 두자릿수로 떨어지더니 올해 한자릿수까지 내려앉았다. 매출건수는 지난달 -2.8%로 마이너스 전환했다. 야외활동 증가로 OTT 이용자 수가 줄어들고 서비스 이용료가 상승한 영향이라고 비씨카드는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