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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최근 주요 식품 가격 인상이 단행된 데 이어 업체들이 추가로 가격 인상을 검토하고 있다.
풀무원식품 관계자는 “만두 제품 가격 인상을 검토 중”이라며 “시기나 인상률 등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동원F&B 관계자도 “다음 달 어묵 7종 가격을 올릴 예정”이라며 “인상 시점과 폭을 조율 중”이라고 말했다.
최근 만두, 어묵, 즉석밥 등 밥상에 자주 오르는 먹거리 가격이 줄줄이 오르고 있다.
CJ제일제당은 냉동만두 5종 가격을 이달부터 평균 6.4% 인상했다. 해태제과는 가격을 올리진 않았지만, 고향만두 제품 25종의 중량을 약 8% 줄여 사실상 가격 인상 효과를 보게 됐다.
만두 외에 다른 품목도 도미노 인상 가능성이 있다.
CJ제일제당은 최근 냉동만두 외에 즉석밥, 햄, 어묵 등의 가격을 인상했다. 햇반은 평균 9%, 스팸은 평균 7.3% 가격이 올랐고 어묵 10종은 평균 9.8% 가격이 인상됐다.
사조대림은 어묵 11종 가격을 5∼9%가량 인상했다. 앞서 오뚜기도 지난해 11월 즉석밥과 참치캔 가격을 올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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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거킹은 지난 2일부터 일부 메뉴에 한해 가격을 100원씩 인상했고 맥도날드도 27개 제품 가격을 100~300원 인상했다. 전체 제품 기준 평균 인상률은 1.82%였지만, 가격 인상 제품에 국한한 평균 인상률은 4.01%다.
커피빈코리아는 지난 2014년 이후 4년 만에 일부 제품 가격을 200~300원씩 인상키로 했다. 아메리카노는 스몰 사이즈 기준 4500원에서 4800원, 라떼는 5000원에서 5300원으로 가격이 올랐다.
치킨업계의 경우 아직 본사 차원에서 본격적으로 가격 인상에 나선 업체는 없다. 하지만 일부 프랜차이즈는 배달대행료 등 지금까지 무료였던 서비스를 유료로 전환하는 방식으로 가격 인상 효과를 거두고 있는 실정이다.
음료나 제과 부문도 가격 인상 우려가 있다.
코카콜라음료는 지난달 콜라 등 17개 품목 출고가를 평균 4.8% 인상했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주요 원·부재료 및 가공비 등이 상승해 가격 인상 요인이 발생했다”며 “물가 부담 등을 고려해 눈치를 보던 업체들도 가격 인상 행렬에 동참할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이에 따라 앞으로 물가 상승 폭이 더 커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