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6일 현대상선에 따르면 유창근 사장이 15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2M+H 전략적 협력(Strategic Cooperation)’ 체결식에 참석해 최종 서명했다. 이날 행사에는 소렌 스코우(Soren Skou) 머스크라인 CEO, 디에고 아폰테(Diego Aponte) MSC CEO 등 관계자 20여명이 함께 했다.
현대상선은 2M과의 얼라이언스를 통해 동서항로에서의 경쟁력이 대폭 강화됐다. 다음 달부터 미주 서안은 선복교환, 미주 동안·북구주·지중해는 선복매입의 형태로 3년간 협력할 방침이다.
현대상선에 할당된 선복량(BSA, Basic Slot Allocation)은 과거 G6에 속해 있을 때보다 약 22% 증가했다. 특히 현대상선이 경쟁력을 보유한 미주 서안 선복량은 G6 대비 약 50% 늘었다. 이를 통해 향후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고 현대상선은 설명했다.
현대상선은 미주 서안 항로의 영업력 강화를 위해 단독 운영하는 항로를 기존 2개에서 3개(PS1(Pacific South 1), PS2(Pacific South 2), PN2(Pacific North 2))로 확대했다.
유창근 사장은 “이번 해운동맹으로 3사 모두가 경쟁력 강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현대상선은 2M의 경쟁력 있는 네트워크와 초대형 선박 활용을 통해 보다 다양한 서비스와 안정적인 수익성 개선 기반을 확보했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달에는 국내 대표 근해선사인 장금상선, 흥아해운(003280)과 함께 ‘HMM+K2 컨소시엄’ 본계약을 체결하고 한국-베트남·태국, 한국-일본 등 아시아 역내 지선망을 추가로 확보한 바 있다.
현대상선은 또 항만 네트워크 확대를 통한 영업 경쟁력을 한층 강화할 계획이다. 현대상선은 롱비치·시애틀 터미널(TTI) 지분 20% 확보, 한진퍼시픽(도쿄터미널·카오슝터미널) 지분 100% 확보, 스페인 알헤시라스 터미널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등 국내외 터미널 5곳을 확보했다.
한편 현대상선은 최근 영구전환사채(CB) 발행 및 유상증자, 선박매각 등 한국선박해양을 통한 자본확충 등으로 8500억원 이상의 유동성을 확보하면서 재무구조가 대폭 개선될 전망이다. 지난 2월에는 신용등급도 기존 ‘D’에서 ‘BB’등급으로 상향됐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향후 지속적인 실적 및 재무개선으로 신용등급 상향 가능성이 더욱 높아졌다”며 “국내 최대의 국적원양선사로서 책임감을 가지고, 대내외 이해관계자들로부터 신뢰를 회복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는데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