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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 교육감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대통령의 ‘킬러문항’ 배제 발언과 이에 따른 교육부의 후속 대책을 비판했다. 그는 “대통령의 이른바 킬러문항 배제 발언에 입시를 준비하는 우리 학생들의 혼란이 가중됐다”며 “지난달 교육부가 발표한 공교육 경쟁력 강화 방안과 사교육비 경감 대책에 대한민국이 들썩이고 있다”고 했다.
그는 사교육 경감과 공교육 강화를 위해 단기적 대책이 아닌 중장기적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 교육감은 “지속 가능한 교육·살아 숨 쉬는 학교를 위해 킬러문항을 몇 개 없애거나 단순히 문제 풀이 능력을 높이는 게 중요한 것이 아니다”라며 “교육을 통해 불확실한 미래 사회를 살아갈 힘을 키워 학생들의 온전한 성장을 지원하고 기후 위기·저출생·인공지능 시대를 건너는 데 필요한 역량을 길러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오랫동안 굳어진 학벌주의 사회에서 학생 수가 대폭 줄어들고 있는 인구 절벽의 시대에 대학이 어떤 역할을 하고 서열화된 대학 체제 속 입시제도는 어떻게 개혁해야 하는지 중장기적 안목으로 신중하게 논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조 교육감은 남은 3기 임기를 그간의 교육 개혁 과제를 통해 얻은 성과를 보완·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일례로 그는 그간 학생인권 신장을 위한 노력으로 상대적으로 주목하지 못했던 교권에 대한 신장을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교사의 정당한 생활지도를 학생·보호자가 아동학대로 신고하거나 위협하는 행위를 막기 위해 관련 법률 개정 요청과 교원의 정당한 생활지도 행위 기준에 대한 시교육청 의견을 교육부에 적극 개진하겠다”며 “이와 함께 현재 서울시의회에 발의돼 있는 교육활동 보호 조례 제정을 서둘러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진보 성향 교육감 이후 기초학력이 대폭 떨어졌다는 비판에 대해서도 개선의 의지를 밝혔다. 조 교육감은 “지난 1일자로 교수학습·기초학력지원과를 신설, 학교의 기초학력 보장 교육활동에 대한 종합적 지원을 강화할 것”이라며 “현재 서울형 학생 문해력·수리력 진단검사 도구를 개발 중에 있으며 새롭게 개발되는 진단 도구를 활용해 범교과적 성격의 기초 지식·역량을 측정하겠다”고 강조했다.
조 교육감은 남은 3년의 임기 동안 △서울교육 국제화 종합계획 △토론수업 강화·수업평가 혁신 △디지털·인공지능형 교육으로의 전환 △생태전환교육 추진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영어 공교육 강화를 위해 과대 학교에 대해서 원어민 교사 1명을 추가 배치할 예정이다. 그는 “서울교육의 성패는 서울시민과 교육공동체의 공감과 지지로 결정된다”며 “여러분들께서 한마음으로 함께 해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