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경영시스템은 국제표준화기구(ISO)와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가 정한 인공지능 경영체계에 관한 글로벌 표준 인증제도로, 기업이 AI를 적용한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과정에서 AI 윤리와 관련된 리스크를 관리하고 책임 있는 역할을 수행하는지를 평가하는 가장 권위 있는 인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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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SDS는 이번 인증을 통해 자사의 생성형 AI 서비스인 FabriX(패브릭스), Brity Copilot(브리티 코파일럿), Brity Automation(브리티 오토메이션) 등을 대상으로 AI 경영 방침, 경영 시스템, 리스크 관리 전반에 걸친 종합적인 평가를 통과했다.
한국표준협회(KSA)는 삼성SDS의 생성형 AI 서비스에 대해 AI 경영 방침, AI 경영시스템, AI 리스크 관리 등을 심사해 인증을 수여했으며, 이를 통해 삼성SDS는 국제 표준에 부합하는 AI 상품 개발과 서비스 운영 관리 규정, 그리고 AI 설계·개발·품질·데이터 관리 프로세스 수립 역량을 인정받았다.
또한, 삼성SDS는 생성형 AI 상품과 서비스 개발 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와 윤리 이슈에 대응하는 디지털 책임관리 체계를 고도화하고 있다.
안정태 경영지원실장(부사장)은 “이번 국제표준 인증 획득을 통해 고객에게 신뢰와 책임을 바탕으로 AI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생성형 AI와 관련된 모든 상품과 서비스에 국제 표준을 확대 적용해 AI 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