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샘표 "우리의 맛 지켜요"..'전통 메주 만들기' 행사

함정선 기자I 2015.12.11 09:07:49
[이데일리 함정선 기자] 샘표는 지난 10일 서울 강남구 세곡동 전통음식 교육장에서 ‘전통 메주 만들기’ 행사를 개최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샘표가 전통 장과 발효의 가치를 되새기고자 운영하고 있는 ‘샘표 우리맛 발효학교’의 교과과정 중 하나로, 전통 발효음식인 장(醬)의 제조 과정을 제대로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참석한 샘표 우리맛 발효학교 수강생 60여명은 장 담그기 기능 보유자인 조숙자 명인의 지도에 따라 삶아진 콩을 으깨 직접 메주를 빚어보는 등 전통 메주를 만드는 과정을 체험했다.

한편 샘표 우리맛 발효학교는 장(醬)을 중심으로 한 ‘발효’에 대해 인문, 영양, 과학 등 다양한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배우는 전문가 과정으로 올해로 3년째 운영되고 있다. 올해는 11월26일부터 내년 4월7일까지 10주간 진행되며 국립농업과학원 홍승범 박사, 황교익 음식 칼럼니스트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의 이론 강의와 함께 전통 장 농가 답사, 장 관능 테스트 등 다채로운 실습과 현장학습으로 꾸려진다.

샘표는 지난2006년부터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우리 된장을 먹입시다’라는 슬로건으로 우리 전통 식문화를 계승, 발전시키기 위한 식문화 캠페인을 진행하며 ‘샘표 된장학교’와 ‘샘표 유기농콩농장’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