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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체에 자동차 유리를 부착하기 위해서는 유리와 차체 프레임에 각각 프라이머를 바르고 그 사이에 접착제 역할을 하는 DGU를 도포해 부착한다. 그런데 자동차 제조사 입장에서는 유기용제가 들어있는 프라이머 도포 과정을 없앨 수 있다면 작업환경 개선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환경설비 투자 비용 및 원가 절감의 효과도 얻을 수 있다. KCC는 이러한 업계의 니즈를 파악해 프라이머 없이도 차체 부착이 가능한 DGU를 개발한 것이다.
이번 프라이머리스 DGU 개발에는 KCC가 자체 기술력으로 개발한 부착증진제가 주효했다. 다양한 자동차 도장 시스템에 대해 부착력을 발휘함으로써 범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의 차체는 성형된 강판에 각기 다른 용도의 자동차용 도료를 3~4번 도장하는 다층계 도장 시스템으로 제작된다. 그렇기 때문에 DGU가 도포되는 면은 사실 강판이 아니라 그 위에 칠해진 페인트 도장 면으로 보는 것이 정확하다.
KCC는 한 걸음 더 나아가 차체가 아니라 유리 면에 칠하는 프라이머 공정도 삭제하는 ‘P2G(Primerless To Glass)’ 기술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KCC 관계자는 “사용화가 되면 자동차 제조사들의 공정개선과 원가절감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