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린 랭건 웰스파고 애널리스트는 13일(현지시간) 테슬라의 성장성에 의구심을 제기하며 이같이 말했다고 블룸버그통신은 보도했다. 성장주 대표주자인 테슬라가 성장세에 대한 비관적인 전망이 나오면서 주가가 급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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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가에서 테슬라 실적에 대해 비관적인 전망을 내놓으며 투자의견을 하향조정한 여파다. 웰스파고는 테슬라에 대한 투자 의견을 기존 ‘동일비중’에서 ‘비중축소’로 내렸다. 목표주가는 기존 200달러에서 125달러로 하향했다. 이는 현 주가 대비 28%가량 낮은 수준이다.
웰스파고가 테슬라에 대한 눈높이를 낮춘 건 올해부터 성장세가 꺾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어서다. 랭건 애널리스트는 테슬라의 전기차 판매량이 올해 제자리걸음하고 내년에는 역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지난해 하반기 판매량이 상반기에 견줘 3% 증가했으나 가격은 5% 하락했다”며 “테슬라가 2022년 말부터 중국에서 반복적으로 가격을 인하하며 국제적인 가격 전쟁을 촉발시켰다”고 짚었다.
테슬라와 전기차의 수요 감소는 지난해 10월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처음으로 수요 둔화를 경고한 이후 본격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테슬라가 올해 성장률이 “현저히 낮아질 것”이라고 밝힌 후 1월 초 분위기는 더욱 악화했다. 지난달 중국과 유럽 출하량이 부진한 것으로 확인되고, 독일 베를린 기가팩토리가 생산 차질을 겪으면서 1분기 인도량도 애널리스트들의 기대치에 못 미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테슬라 주가는 올 들어 32% 급락했다. 그결과 시가총액이 2450억달러(322조500억원) 이상 증발했고,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10대 기업 목록에서 밀려났다. 머스크 CEO는 ‘세계 최고 부자’ 지위도 잃게 돼 3위로 추락했다.
테슬라는 주가 급락에도 주가수익비율(PER)은 약 55배에 달한다. 기술 대형주 모임인 ‘매그니피센트 7’의 평균 PER 31배를 웃도는 수준이다.
랭건 애널리스트는 테슬라가 “전기차 및 배터리 기술의 선두주자지만 매그니피센트7에 비해 저조한 실적을 보이고 있다”며 기업가치가 고평가돼 있다고 지적했다.
앱투스 캐피털 어드바이저의 데이비드 와그너 포트폴리오 매니저는 “이제 시장이 가장 좋아하는 이야기는 인공지능(AI) 이고 ESG(환경·사회·지배구조)가 다소 뒷전으로 밀려났다”며 “미래 매출 성장과 마진이 둔화함에 따라 과거의 밸류에이션 프리미엄은 더 이상 보장되지 않을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