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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세계적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DX)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KT가 글로벌 트래블 테크기업 야놀자클라우드, 정보통신장비 전문기업 머큐리와 함께 호텔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추진한다.
KT(대표이사 구현모)가 광주광역시 H1호텔에 언택트 KT AI 호텔을 구축했다고 20일 밝혔다.
KT는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편리한 투숙경험을 제공하는 KT AI 호텔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기가지니 호텔’ 단말을 활용해 음성 한 마디로 객실 조명과 TV, 냉난방 조절 등 객실 제어, 어메니티 및 컨시어지 요청이 가능하다.
투숙객들은 지니뮤직의 콘텐츠도 즐길 수 있다.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다국어 서비스도 제공한다.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소피텔 앰배서더 서울 등에서는 호텔로봇도 이용할 수 있다.
KT 인공지능 호텔, 객실관리까지 업그레이드
KT는 이번 스마트 객실관리 시스템 활용해 또 한 번 업그레이드 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KT AI 호텔이 될 수 있도록 했다.
스마트 객실관리 시스템은 KT의 IoT 기술과 함께 야놀자클라우드의 클라우드형 객실관리 시스템인 ‘Y FLUX GRMS(Y FLUX Guest Room Management System, 와이플럭스 GRMS), 머큐리의 단말을 최초로 접목하며 탄생했다.
투숙객은 기존 KT AI 호텔의 음성인식 기반 서비스와 함께 스마트폰으로 추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투숙객은 키오스크를 이용해 체크인과 체크아웃이 가능하다. 체크인 시 발급받은 Y FLUX 패스로 엘리베이터 제어 및 객실 도어락 해제, 객실청소 등 서비스 요청 등이 가능하다.
호텔 직원은 스마트폰으로 객실관리 시스템에 접속해 입실·퇴실 현황, 투숙 여부, 고객 요청 사항, 객실 상태 등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객실 내 탑재된 감지 센서를 통해 고객 투숙 여부를 알 수 있기 때문에 효과적인 전력 운용도 가능하다. 객실 출입문의 개폐 현황이 별도 이력으로 관리되기 때문에 호텔 보안을 한층 강화할 수 있다.
KT는 스마트 객실관리 시스템 적용 호텔을 확대할 예정이다. 기존 서비스를 넘어 빅데이터, AI컨택센터(AICC) 등을 활용한 스마트 호텔 솔루션 구축과 디지털 전환을 목표로 많은 사업자와 협력하고 있다.
KT DX플랫폼사업본부장 김영식 상무는 “이번 야놀자클라우드, 머큐리와의 협업으로 KT AI 호텔은 투숙객과 호텔 직원 등에 차별화 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코로나19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호텔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다양한 사례를 발굴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