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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중국 판매만족도 1위 달성

신정은 기자I 2017.07.03 08:55:36

41개 브랜드 중 최상위…2위 장안포드·3위 동풍풍행

자동차 시장조사 업체 제이디파워(J.D.Power)의 ‘2017 중국 판매 만족도 평가(SSI)에서 베이징현대가 665점으로 일반브랜드 1위를 차지했다. 사진은 핀바 오닐(왼쪽) 제이디파워 사장이 권혁동 베이징현대 판매본부장에게 1위 트로피를 전달하는 모습. 현대차 제공
[이데일리 신정은 기자] 현대자동차(005380)가 중국 소비자들이 평가한 판매만족도 조사에서 최고의 브랜드로 선정됐다.

현대차는 중국 합자법인 베이징현대가 자동차 시장조사 업체 제이디파워(J.D.Power)에서 발표한 ‘2017 중국 판매만족도 평가(SSI)’에서 평가점수 665점을 기록하며 41개 일반브랜드 중 1위를 차지했다고 3일 밝혔다.

지난 2014년과 2015년 2년 연속 1위를 달성했던 베이징현대는 지난해 동풍시트로엥에 밀려 2위를 기록했다가 이번에 다시 1위를 탈환했다.

제이디파워의 ‘판매만족도 평가(SSI)’는 중국 시장에서 각 업체의 판매 역량을 가늠하는 중요한 척도로 인식돼 소비자들의 자동차 구매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번 제이디파워 조사는 지난해 5월부터 올해 3월까지 차량을 구매한 2만3815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5월까지 총 67개 도시에서 고객 1대1 인터뷰 및 온라인 조사 방식으로 진행됐다.

올해부터는 기존 구매 고객 대상으로만 평가를 진행하던 것에서 벗어나 전환 구매 고객(A 메이커 차량 구매를 고려하였다가 최종적으로 타 메이커 차량을 구매한 경우)을 대상으로도 만족도 조사를 진행하는 등 이전보다 다양한 목소리를 반영했다. 조사 방식 변경에 따라 전체 산업 평균 점수는 2016년 661점에서 2017년 635점으로 26점 하락했다.

브랜드별 순위에서는 베이징현대에 이어 장안포드가 648점으로 2위에 올랐고, 동풍풍행이 647점으로 3위, 광기혼다가 643점으로 4위, 지프가 642점으로 5위를 차지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2017년 고객 판매만족도 평가 결과는 경쟁력을 강화한 중국 업체의 약진과 최근 방문 고객 감소에 따른 판매 부진 등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고객 최우선의 가치를 실현하며 일궈낸 성과로 더 큰 의미를 가진다”고 말했다.

현대·기아차는 앞으로도 △핵심 딜러 교류회 등 딜러소통 강화 △딜러 대상 집합 및 온라인 교육 확대 시행 △주요 신규 차종 시승차 적기 공급 및 시승활동 강화 △중국 전용 신차 및 상품성 개선 차량 출시 △글로벌 시설 표준(GDSI) 적용을 통한 쇼룸 고급화 추진 △고객 밀착형 마케팅 강화 △현지 특화된 사회공헌사업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성장을 다지는데 주력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한편 기아차 중국 합자 법인 둥펑위에다기아는 업계 평균(635점)보다 높은 637점으로 11위를 기록했다. 일반 브랜드와 별도로 발표되는 고급브랜드 순위에서는 아우디가 683점으로 1위를, 포르쉐가 680점으로 2위를 차지했다.

2017년 제이디파워 중국 판매만족도(SSI) 평가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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