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위는 지난달 26일 서울 영동대교 유람선 침몰 사건과 관련된 ‘영동대교’ 키워드다. 트위터에는 우연히 현장을 지나던 목격자들이 촬영된 사진과 영상이 공유됐다.
이번 사고는 한강을 떠다니는 얼음덩이가 배에 부딪히면서 금이 가 물이 샌 것으로 추정된다. 정확한 사고 원인은 배 예인후 조사될 예정이다.
일본은행이 같은달 29일 사상 처음으로 정책 금리를 마이너스 0.1%로 내리기로 하면서 트위터에서는 ‘마이너스 금리’ 언급량도 빠르게 증가했다. 시중은행들이 중앙은행에 돈을 맡길 때면 이자 대신 수수료를 내야 한다. 은행에 묶인 돈을 시중에 풀어 경기를 부양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고(故)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으로부터 수천만원의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로 기소된 이완구(66) 전 국무총리에게 1심에서 집행유예가 선고되면서 ‘성완종 리스트’ 도 금주의 트위터 핫 키워드에 이름을 올렸다.
트위터에는 해당 소식과 관련된 기사가 빠르게 전파되며 재판 결과에 큰 관심을 보였다.
장기 미제 상태였던 이태원 살인사건의 진범으로 기소된 아더 존 패터슨(37)이 사건 발생 19년 만에 징역 20년 형을 선고 받으면서 ‘이태원 살인사건’ 키워드도 많이 언급되었다.
트위터 이용자들은 작년 9월, 유력한 용의자인 아더 존 패터슨이 미국에서 강제 송환될 때부터 큰 관심을 가져왔다. 1심 판결이 나오자마자 트위터에는 “살아도 산 것 같지 않았는데 마음이 후련하다”는 피해자 조중필씨 어머니의 언론사 인터뷰와 함께 고인의 억울한 죽음을 위로하는 멘션들이 타임라인에 다수 퍼져나갔다.
트위터 코리아는 2016년 1월부터 빅데이터 마이닝 업체인 다음소프트와 함께 한 주간 트위터 상에서 언급된 수많은 키워드들을 분석해 가장 주목 받은 키워드를 매주 발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