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간 진행해온 사내 검증에서 나아가 외부 고객을 대상으로 체험단을 꾸려, 직장인 고객 경험을 혁신하기 위한 전용 메타버스 서비스로 키우기 위해서다.
메타슬랩은 메타버스(Metaverse)의 ‘메타(Meta)’와 하이파이브 의성어를 뜻하는 ‘슬랩(Slap)’의 합성어로, 메타버스 공간에서 직원들이 하이파이브하며 즐겁게 소통하는 업무공간이라는 의미를 담았다.
회의나 자료 공유 등 단일 목적으로 활용하며 동료 간 관계 형성이 어려웠던 기존의 협업툴과 달리 3D로 구성한 가상의 오피스 공간에서 함께 일하며 임직원 간 양 방향 소통이 가능한 서비스인 것이 특징이다.
메타슬랩은 자신의 개성을 나타낼 수 있는 ‘아바타’를 통해 출근부터 퇴근까지 회사생활을 하는 ‘오피스 공간’에서 유연한 ‘커뮤니케이션’ 활동과 3D 기반 ‘양 방향 인터랙션’ 기능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임직원 간 수평적인 소통을 활성화하고 타운홀 미팅(경영자와 직원이 한자리서 자유롭게 토론)이나 교육 등 크고 작은 조직 활동을 진행하며 가상공간에서 동료들과 자유롭고 편하게 업무를 진행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목표다.
LG유플러스가 직장인 메타버스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기 위해 210개 기업 관계자 대상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118개 기업(56%)이 메타버스를 이용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전체 기업 중 32%가 여전히 재택근무를 시행하고 76%가 타운홀 미팅을 운영하고 있어 메타버스 기반의 가상 오피스를 통해 공간 제약을 해소할 수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메타슬랩은 △출근하며 자연스럽게 마주치는 동료와 가벼운 인사를 나눌 수 있는 ‘로비’ △로비와 연결된 게이트를 지나 소속 조직원들이 모여 업무를 진행하는 ‘오피스 공간’ △혼자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1인 좌석’ △동료들과 함께 회의나 토론을 진행할 수 있는 ‘팀 테이블’과 ‘미팅룸’ △최대 500명 동시 참석이 가능해 사내 대규모 행사를 진행할 수 있는 ‘타운홀 공간’으로 구성돼 있다.
아바타는 메타슬랩에서 활동하는 이용자의 부캐릭터다. 이용자가 직접 자신만의 개성을 담아, 현실에서 표현하지 못했던 패션으로 과감하게 꾸며 매일 색다른 모습으로 출근하는 기분을 느낄 수 있는 것도 특징이다.
오피스 공간은 25인을 수용할 수 있는 ‘플레이그라운드’부터 50인 ‘라이브러리’, 100인 ‘네추럴가든’ 등 3가지 테마를 제공한다. 특히 한국과학기술원(KAIST) 문화기술대학원 퓨처스페이스랩(Future Space Lab)의 차승현 교수와 연구원들의 자문을 받아 출근부터 업무, 휴식, 퇴근까지 근무시간 전반에 걸쳐 직원 간 자연스러운 소통을 유도할 수 있는 오픈 플랜(Open Plan)에 기반해 공간을 꾸렸다. 오픈 플랜은 공간별 벽으로 가리는 것 없이 다양한 공간이 한눈에 보이는 구조를 뜻한다.
특히 각 공간은 무제한 생성·확장이 가능하며, 조직의 규모와 업무 성격에 맞춰 자유로운 설정이 가능하다.
메타슬랩 이용고객은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통해 기존 2D 화상회의 솔루션보다 유연한 회의를 진행할 수 있다. 넓은 오피스 공간에서 한눈에 동료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한 후, 링크 전달 또는 접속 허용 등 별도 절차 없이 메신저, 음성대화, 화면공유 기능을 이용해 테이블에 앉아 바로 회의를 시작할 수 있다. 회의에 참여하기 위해 이동하는 동료의 모습을 눈으로 확인하거나 미참석 동료를 바로 호출할 수 있어 효율성도 높일 수 있다.
양 방향 인터랙션 기능도 차별화 요소다. 노크, 호출, 찾아가기 등 오프 라인과 유사한 네트워킹 기능을 비롯해 박수, 하트, 폭죽 등 서로 의견에 재미있게 호응할 수 있는 18종의 아바타 제스처 기능을 통해 카메라를 켜지 않고도 감정을 표현할 수 있어 상하 간 수평적인 소통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LG유플러스는 오는 7월 7일까지 한 달간 10인 이상의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메타슬랩 무료 체험단을 모집한다. 신청 기업의 규모, 이용 목적 등을 고려해 20여개의 기업을 선정하고, 선정된 기업에는 9일부터 개별 안내한다. 오피스 내 기업 로고, 행사 배너 등 선정 기업의 요청에 따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며 체험은 서비스 제공 시점부터 약 1개월이다. 자세한 내용은 메타슬랩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체험단 운영 이후 시장 적합성, 사용성 등 고객 경험 기반의 피드백을 반영해 서비스를 지속 고도화해 올 3분기 상용화를 검토할 계획이다.
김민구 LG유플러스 Web3사업개발Lab장(담당)은 “메타버스 서비스의 대중화를 위해 목적성과 실효성이 명확하고 고객 검증 기반으로 사용성을 높이는 버티컬 전략으로 사업개발을 추진하고 있다”며 “공간확장이라는 메타버스의 장점과 오프라인 사무실의 특징을 결합해 소속감과 소통의 재미를 제공, 고객의 업무 경험을 혁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