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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세대 사이에서 ‘뷰티 MBTI’로 불리며 지속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퍼스널컬러’는 피부톤, 헤어컬러, 눈동자색 등 각 개인의 고유한 신체색을 의미한다. 크게 봄 웜 톤, 여름 쿨 톤, 가을 웜 톤, 겨울 쿨 톤 등 네 가지로 분류된다. 세부 기준에 따라 12가지 혹은 16가지 세부 톤으로 나뉜다.
각자의 퍼스널컬러에 어울리는 제품을 선택하고 메이크업을 하면 사용자의 매력과 장점을 더욱 돋보이게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자신만의 색으로 메이크업의 차별화를 추구하는 MZ세대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는 평가다.
잼페이스 퍼스널컬러 매칭 결과에 따르면 이용자들의 퍼스널컬러 유형 분포는 ‘가을 웜 트루’가 22.3%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다. ‘여름 쿨 트루’와 ‘봄 웜 트루’가 각각 21.3%와 16.5%로 2위와 3위를 차지했으며 ‘겨울 쿨 트루’가 10.1%로 뒤를 이었다.
퍼스널컬러 진단 결과에 따른 추천 제품 중 인기 립 제품과 컬러는 △‘가을 웜 트루’의 경우 ‘롬앤 글래스팅 멜팅 밤 06 카야 피그’ △‘여름 쿨 트루’에서는 ‘롬앤 듀이풀 워터 틴트 13 커스터드 모브’가 두각을 나타냈다. △‘봄 웜 트루’는 ‘페리페라 잉크 무드 글로이 틴트 001 틴메추해’ △‘겨울 쿨 트루’에 해당하는 제품 중에는 ‘하트퍼센트 도트 온 무드 퓨어 글로우 틴트 08호 플럼모브’가 꾸준히 랭킹에 오른 것으로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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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진단 결과 상위 4가지 컬러 유형별 연령대 분포는 진단 결과 1위를 차지한 ‘가을 웜 트루’의 경우 10대와 20대가 28%, 30대 이상이 25%의 비중을 차지했다. 이어 ‘여름 쿨 트루’는 10대와 20대가 33%, 30대 이상이 32%로 비슷한 비율로 확인되었다. 진단 결과 3위인 ‘봄 웜 트루’는 10대와 20대 비율이 30대 이상보다 5% 정도 높은 비중을 보였다. 반대로 ‘겨울 쿨 트루’는 30대 이상의 비중이 23%로 10대와 20대 비율 13%에 비해 10% 이상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윤정하 잼페이스대표는 “올해부터 시작한 ‘화장품 매칭 할인’ 서비스가 빠른 시간 내 이용자들로부터 편의성과 유용성을 인정받은 만큼 연내 더 세심한 개인 맞춤형 뷰티 서비스로 발전시켜 ‘퍼스널컬러 매칭할인’까지 서비스를 확대할 방침이다”면서 “동시에 마스크로부터 자유로워진 뷰티 소비자들의 니즈를 더 적극적으로 반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잼페이스는 2019년 국내 최초로 뷰티 영상 큐레이션 플랫폼을 출시한 벤처다. 잼페이스는 2021년 AR 기술을 베이스로 구축한 ‘퍼스널컬러 매칭’ 서비스가 오픈 4개월 만에 사용자 100만명을 돌파하면서 관심을 끌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