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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BTi 참여를 원하는 기업은 가입 후 24개월 내에 SBTi에서 제시하는 기준에 부합하는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설정해 제출한 후 승인을 받아야 한다. 앞서 2023년 3월 국내 유통업계 최초로 SBTi에 가입한 롯데쇼핑은 같은 해 10월 온실가스 감축 목표 및 이행 계획을 제출하고 올해 3월 SBTi의 엄격한 기준을 통과한 것이다.
롯데쇼핑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친환경 에너지 도입 확대, 에너지 효율 개선, 파트너사와의 저탄소 협력 등 다양한 전략을 추진한다. 특히 롯데쇼핑이 승인 받은 목표는 롯데쇼핑에서 발생하는 직접 온실가스 배출(스코프1), 간접 온실가스 배출(스코프2)과 함께 유통업의 전 과정을 포함한 밸류체인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스코프3)까지 포함한다.
롯데쇼핑은 직·간접 배출하는 온실가스(스코프1·2)는 고효율 LED 및 냉장·냉동 쇼케이스 사용과 태양광 자가발전 설비 설치 등을 통해 감축을 이행할 예정이다. 또 유통업 밸류체인(스코프3)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는 파트너사, 물류 및 고객 등 체계적인 공급망 관리를 통해 감축해 나갈 계획이다.
이영노 롯데 유통군HQ 컴플라이언스실장은 “기후변화가 심각한 상황 속에서 기업, 파트너사, 고객과 협력해 유통업 전 과정에서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할 것”이라며 “향후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적극적인 투자와 실천을 통해 지속가능한 유통 생태계를 조성하는 한편, ESG 경영을 선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