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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일(현지시간)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노동절 연휴(4월29일~5월3일) 기간 하이난의 면세 매출은 8억8300만위안(약 1700억원)으로 사상 최대를 기록했던 2021년 노동절 매출보다 11.1% 감소했다. 2021년보다 방문객 숫자는 8% 늘었으나 지출은 줄은 것이다.
하이난은 해외여행이 사실상 불가능했던 2021년 자국 부유층 관광객을 끌어들였다. 2021년 같은 기간 하이난의 면세 매출은 9억9300만위안(약 1914억원)으로 코로나19 확산 이전인 2019년 대비 6배 급증했다. 하지만 지난해 연휴에는 코로나19 확산 봉쇄조치가 강화되며 매출액이 3억9900만위안(약 769억원)에 그쳤다.
SCMP는 “올해 노동절 매출은 코로나19 봉쇄 조치가 절정에 달했던 지난해보단 개선됐지만 3년 만에 자유로운 여행이 재개된 것을 감안하면 실망스러운 수치”라고 평가했다.
올해 하이난의 면세 매출이 기대에 못 미친 것은 관광객들이 해외 ]여행으로 눈을 돌린데다,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에 따른 경기 회복세가 느려 소비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파악된다.
저우 타오 존스랑라살(JLL) 중화권 관광산업 책임자는 “중국의 국경 재개방으로 부유층 소비자들이 올해 황금연휴에 해외로 나가기를 선택했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장즈웨이 핀포인트자산관리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중국의 경제 회복이 더디기 때문에 사치품에 대한 소비심리가 빠르게 회복하기 어렵다”고 전했다.
중국 정부는 하이난을 세계 최대 면세 쇼핑지로 키우기 위해 공을 들이고 있다. 중국은 2020년 하이난섬 전체를 거대 면세 구역인 ‘세관특수관리감독구역’으로 지정하고 연간 면세 쇼핑 한도를 1인당 3만위안(약 580만원)에서 10만위안(약 1930만원)으로 상향했다. 이는 홍콩에서 중국인에게 적용되는 면세 한도의 20배에 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