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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업, 계열사서 받는 '브랜드 사용료'증가…SK '1등'

배진솔 기자I 2020.07.26 11:05:56

대기업집단 지난해 브랜드 사용료 수취액 1조 4037억원
2년 전과 비교해 26.7% 증가…SK그룹이 가장 커

[이데일리 배진솔 기자] 대기업 지주사 등이 계열사로부터 받는 상표권(브랜드)사용료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대기업집단 중 지난해 상표권 수수료 규모가 가장 많이 늘어난 그룹은 SK(034730)였다. SK하이닉스(000660) 매출이 크게 늘어난 영향이 큰 것으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해부터 사익 편취 우려가 있다며 대기업집단의 상표권 사용 거래를 집중 점검하고 있다.

상표권 사용료 100억원 이상 대기업집단 현황 (자료=CEO스코어)
◇지주회사 수익원 ‘상표권 사용료’…2년 전보다 26.7% 증가

26일 기업평가사이트 CEO스코어가 공정거래위원회 지정 대기업집단의 지난해 상표권 사용료 수취액을 조사한 결과, 총 1조4037억 원으로 집계됐다. 2019년과 2020년 대기업집단에 신규 지정된 △다우키움 △애경 △HMM(011200) △장금상선 △KG △삼양 △IMM은 조사에서 제외했다.

64개 대기업집단 중 지주사 등이 계열사로부터 상표권 사용료를 지급받는 곳은 39개 그룹 67개사다. 2017년 55곳, 2018년 57곳 등으로 해마다 늘어나고 있다.

상표권 사용료 역시 △2017년 1조1082억 원 △2018년 1조3155억 원 △2019년 1조4037억 원으로 해마나 늘고 있다. 지난해 상표권 수수료 규모는 전년 대비 6.7%로 2년 전과 비교하면 26.7% 증가한 금액이다.

상표권 사용료는 지주회사의 주요 수익원이다. 상표권을 보유한 대표기업은 계열사들로부터 상표권 사용에 대한 일정 대가를 받는다. 계열사의 전년도 매출액에서 광고선전비 등을 제외한 금액에 일정 비율을 곱하는 방식으로 산정된다. 매출액이 높은 계열사일수록 사용료 지급액도 커지는 구조다. 이와 관련 공정위는 지주사가 상표권 사용료라는 가치 평가하기 어려운 항목으로 수익을 올리는 점을 지적했다.

◇대기업집단 중 수수료 규모 1위 ‘SK’…SK하이닉스 매출 영향

대기업집단 중 지난해 상표권 수수료 규모가 가장 큰 그룹은 SK로 2705억원이다. 이어 △LG(003550)(2673억 원) △한화(000880)(1475억 원) △롯데(1024억 원) 순이었다. 수취액이 1000억 원을 넘는 곳은 이들 4개 그룹이다.

2년 새 수취액이 가장 많이 늘어난 곳 역시 SK로 2017년 1856억 원에서 2018년 2345억 원, 지난해 2705억 원으로 849억 원(45.8%) 증가했다. SK의 상표권 수수료가 크게 늘어난 것은 SK하이닉스의 매출이 크게 늘어난 영향이 컸다.

재계 1위 삼성은 상표권 수취액이 145억원으로 규모 순으로는 17번째고, 증가액은 54억원(59.2%)이다. 삼성은 상표권 사용료를 받는 법인이 삼성전자(005930), 삼성전기(009150), 삼성SDI(006400) 등 13개 계열사로 가장 많았다.

한편 매출액 대비 수취액 비중이 가장 높은 곳은 한국테크놀로지그룹(000240)으로 매출의 60.8%가 상표권 사용료였다. CJ(001040)도 매출액 1817억 원 중 992억 원(54.6%)으로 매출액 대비 수취액 비중이 절반을 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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