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I는 독일 프리드리히스하펜(Friedrichshafen)에서 열리고 있는 ‘유로 바이크 2015 전시회’에 참가해 다양한 전기자전거용 리튬이온 배터리 기술을 선보였다고 26일 밝혔다.
유로바이크 전시회는 전 세계 54개국 1300여 개의 자전거 부품회사들이 참여하는 세계 최대 자전거 전시회로 삼성SDI는 지난 2012년부터 4년째 참가하고 있다.
삼성SDI는 이번 전시회에서 자전거에 내장하거나 외부에 장착해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표준화한 6종의 배터리 팩을 포함해 현재 글로벌 자전거 업체에 공급 중인 12종의 배터리 팩과 다양한 스펙의 셀들을 함께 전시했다. 또한 배터리 팩에 블루투스 기능을 추가해 사용자가 자전거를 타면서 스마트폰을 통해 배터리 잔량, 주행가능거리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신기술도 소개했다.
특히 삼성SDI가 최초로 공개한 500Wh 배터리 팩은 고용량 셀과 우수한 팩 기술을 적용해 슬림한 사이즈를 유지하면서 에너지 저장능력은 극대화시켜 단 한번 충전으로 서울에서 춘천까지 거리인 100km를 달릴 수 있다.
삼성SDI는 “전기자전거가 유럽과 중국을 중심으로 친환경운송 수단으로 자리잡으며 시장이 활성화되고 레저, 출퇴근 등 용도도 다양해짐에 따라 장거리 주행이 가능한 전기자전거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는 점에 착안해 고용량 배터리 팩을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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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SDI는 “‘21700 배터리’는 전기자전거용 뿐만 아니라 전동공구, 노트북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적용될 수 있어 소형 원통형 배터리의 새로운 표준으로 자리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일본의 2차전지 시장조사 전문업체인 B3사에 따르면 삼성SDI는 전기자전거용 리튬이온 배터리 시장에서 2013년과 2014년 2년 연속 1위를 차지한데 이어 올해에도 시장 점유율 25%로 1위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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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조사전문 업체인 ‘네비건트리서치’, ‘Bike-유럽’ 등의 자료에 따르면 2015년 글로벌 전기자전거 시장은 약 3400만대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히 중국 납축 배터리 교체 수요 증가에 따라 올해 전기자전거용 리튬이온 배터리의 수요는 지난해 대비 약 16.4% 증가한 1억6300만셀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안재호 삼성SDI 소형전지 사업부장(부사장)은 “고용량 배터리 팩을 통해 전기자전거의 주행거리가 획기적으로 늘어남에 따라 전기자전거의 신규 수요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며 “소형배터리 1위 기업으로서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뉴애플리케이션용 배터리시장을 적극적으로 개척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용어설명
△배터리 팩: 전기자전거에 장착되는 배터리시스템의 최종형태. 배터리 팩은 여러 개의 배터리를 묶어 하나의 박스 안에 넣고 각 종 제어 및 보호 시스템을 추가한 것으로 500Wh 배터리 팩은 ‘21700 소형배터리’ 30개로 구성돼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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