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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큰 이유는 동탄, 용인 등은 이미 경부고속도로 등을 활용한 광역버스 교통망이 발달된 데 반해, 일산(고양)·운정(파주)는 전용차선이 없는 간선도로망을 이용해야 했기 때문이다. 2028년 삼성역이 정식개통하면 지금은 출·퇴근이 어려운 어려운 강남까지 하나의 생활권으로 묶이게 된다. 국토교통부는 2026년에는 삼성역을 무정차 통과하며 반으로 갈라진 GTX-A 노선을 하나로 잇겠다는 계획이다.
다만 B(민자구간), C노선은 아직 ‘첫 삽’도 못 뜬 상태다. 당초 B노선은 2030년, C노선은 2028년 개통 예정인데 올해 실착공을 시작한다 해도 최소 1년 개통은 늦어질 수밖에 없다.
B노선은 현재 재정구간(용산~상봉) 구간 공사가 진행 중이다. 문제는 송도~용산, 상봉~마석 등 민자구간이다. B노선 민간투자사업자인 대우건설 컨소시엄은 올 1분기(1~3월) 실착공이 가능할 거라는 전망을 내놨다. 그간 걸림돌이었던 자금조달에 있어 맥쿼리인프라투융자회사가 금융투자자(FI) 참여 가능성을 밝히면서다.
덕정~수원을 연결하는 C노선은 진척이 어려운 상황이다. 업계에서는 A, B, C노선 중 재정구간이 없어 공사비가 많이 들고, 기존 철도를 공유하는 구간이 많은 C노선이 가장 사업성이 떨어진다고 보고 있다. C노선 민자사업자인 현대건설 관계자는 “금융주간사인 국민은행에서 국내 모든 투자기관을 접촉하고 있다”며 “최대한 빨리 자금조달을 완료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