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개정안은 ’2017년 지침이 통합 발간된 이후 기후위기에 대응하고 최근의 기술개발 내용들을 반영하기 위해 ’2021년 10월부터 약 3년에 걸쳐 정책연구와 전문가 토론, 공청회 등을 통해 마련됐다.
지침 개정안은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도로 안전성을 높이는 탄소저감 도로포장 기술 확대 및 포장 수명 연장 등을 골자로 한다.
특히 순환(재활용) 아스팔트 포장을 활성화해 중온 아스팔트 혼합물 적용대상을 확대하는 내용을 담는 등 탄소저감 기술의 현장 적용 활성화를 촉진하도록 했다. 이는 일반 아스팔트 대비 약 20%이상의 탄소저감 효과가 있다.
또한 포장 조기 파손이 빈번한 버스전용차로의 시공 기준과 배수성 포장의 내구성 강화를 위한 기준 등도 신설했다.
포장 평탄성을 훼손하는 소성변형의 저감을 위해 아스팔트 품질기준을 개선하는 등 도로포장 내구성을 강화하고 수명도 연장할 수 있는 기준도 마련했다.
이우제 국토부 도로국장은 “이번 지침 개정을 통해 저탄소 도로포장 기술 활성화와 포장 내구성 강화를 통해 도로건설분야에서도 2050 Net Zero(탄소중립) 달성을 추진해 보다 안전한 도로를 구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