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등 보건기관들은 코로나19가 전 세계 각국에서 대유행하는 과정에서 델타 또는 오미크론 같은 새로운 변이 바이러가 발생했다고 보고 있다.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는 전염성이 강하고 기존 치료법이나 백신에 내성을 가진다고 CDC는 전했다.
또한 그는 “중국의 국내총생산(GDP) 규모를 감안하면 중국의 코로나19 상황은 전 세계의 관심사”라면서 “중국이 코로나19를 잘 관리하는 것은 중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 다른 국가에도 이익이 된다”고 말했다.
지난 7일 중국 국무원은 자가격리 허용·핵산(PCR) 검사 최소화 등을 내용으로 하는 10개의 새로운 방역 조치를 발표, 사실상 지난 3년 동안 고수한 엄격한 방역 정책인 ‘제로 코로나’를 폐기했다. 이후 베이징, 상하이 등 주요 도시를 중심으로 코로나19 감염자가 급증하고, 화장장이 24시간 가동해야 할 만큼 사망자도 크게 늘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의 코로나19 공식 통계는 이미 신뢰성을 잃었다. 중국 방역 당국은 지난 14일부터 상시 PCR 검사가 사라져 정확한 파악이 어렵다는 것을 이유로 일일 공식 감염 통계에서 코로나19 무증상자를 제외했다. 지난 18일에는 베이징에서 2명의 코로나19 감염 사망자가 나왔다고 발표, 지난 3일 이후 15일 만에 첫 사망자를 보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