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미디어코리아는 서울 마포구 지방재정회관에서 열린 협의체 출범식에서 옥외광고의 한계였던 불특정 다수 노출을 오디언스 그룹 정밀 타기팅과 광고 효과 측정으로 극복한 데이터 기반 옥외광고 솔루션 ‘팩트’를 소개했다. 지난해 포커스미디어코리아는 팩트 솔루션으로 각각의 아파트 단지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엘리베이터TV 광고를 기획·제작하는 클러스터 전략을 펼쳐 해당 광고 브랜드의 인지도, 매장 방문율, 앱 사용률이 최대 2.3배 상승하는 성과를 거뒀다.
예를 들어, 가구 브랜드의 엘리베이터TV 광고는 평형·방 개수·가족수 등 아파트 단지별 구조에 맞춰 다양한 버전으로 제작하고, 햄버거 브랜드는 24시간 운영·드라이브스루 등 아파트 인근에 위치한 매장 특징을 소개하는 맞춤형 광고를 송출하는 등 단순 디지털 옥외광고(DOOH)를 넘어 ‘데이터 기반 옥외광고(DDOOH)’를 집행하는 방식이다. 특히 구글이 온라인 맞춤형 광고에 사용되는 제3자 쿠키(써드파티 데이터) 제공을 1분기부터 순차적으로 중단해 3분기에는 전면 중단 예정인 상황에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옥외광고가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시사점을 제공했다.
또 포커스미디어코리아는 옥외광고 중 유일하게 노출 장소별 소비자 특성과 시청 행태를 분석하는 아파트 통합 데이터 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광고 효과, 즉 엘리베이터TV 시청률 측정이 가능한 디지털 옥외광고(DOOH)라는 점도 광고산업 관계사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