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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가 올 하반기 지하철 요금 추가 인상 시기를 공식화한 것은 지난 6월 26일 기후동행카드 본사업 시행 관련 기자설명회에서였다.
당시 설명회에서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정상대로 (협의가)진행되면 10월이나 11월에 요금이 인상될 것”이라고 인상 시기를 언급한 바 있다.
하지만 수도권 지하철은 통합 환승제 적용으로 서울시와 경기도, 인천시, 코레일 등 모든 운영 주체가 협의를 통해 추가 인상 시기를 결정하는 구조다. 이로 인해 운영 주체 간 협의 과정에서 최근 가파른 물가 상승 등을 고려, 연내 인상에 대한 반대 의견에 힘이 실린 것으로 전해졌다.
지하철 요금 추가 인상 시기가 내년으로 미뤄지면 가장 큰 영향을 받는 곳은 서울교통공사가 될 전망이다.
서울교통공사가 지하철 요금 150원 추가 인상으로 확보할 수 있는 예상 추가 수입은 연간 약 1740억원(100원 인상 당 연간 1160억원)에 달한다. 현재 서울지하철은 승객 1명당 원가는 1904원이 들지만, 실제 받는 돈은 1046원(무임승차 포함 평균 운임)으로 요금현실화율이 55%에 불과하다. 승객 1명을 태울 때마다 858원이나 손해를 보고 있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추가 요금 인상이 내년으로 미뤄지면 수백원 대의 예상 추가 수입을 확보할 수 없게 돼, 경영상 어려움이 커질 수 있단 우려가 나온다. 현재 서울교통공사의 누적 적자는 무임승차 손실 등을 포함해 약 18조원에 이르고 있다.
서울교통공사는 지난달 말 서울시에 ‘지하철 운임 조정 시행 건의’ 공문을 보내기도 했다. 서울교통공사는 이 공문에서 서울지하철이 현재 시설 노후화로 시민들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는 상황이지만, 심각한 재정 위기에 처해 개선사업이 신속히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코로나19 이후(2020~2023년) 연평균 운수수익이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대비 78% 수준에 그치고, 무임승차 손실은 연평균 3190억원으로 당기손실의 약 42% 차지한다는 설명이다. 여기에 2024~2028년 노후전동차 교체 및 승강편의시설 설치 등에 약 4조 8000억원을 투입 예정이라, 부족자금 해소를 위해 조속한 요금 추가 인상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지하철 요금 추가 인상은 현재 경기도, 인천시, 코레일 등 관계 기관들과 협의를 계속 진행 중이다”라며 “11월 인상은 어려운 상황으로 구체적인 시기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