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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트 등 외신에 따르면 5일(현지시간) 에어차이나, 중국동방항공, 중국남방항공 등 국영 3대 항공사를 비롯해 하이난항공, 산둥항공, 춘추항공, 샤먼항공 등 주요 항공사들은 내년 3월 28일 이전 출발하는 일본 노선 항공편에 대해 수수료 없는 환불 및 일정 변경을 허용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해당 시점 이전의 일본 출도착 및 경유 항공편은 수수료 없이 취소하거나 일정 변경이 가능해졌다. 당초 이 정책은 올해 12월 31일 종료될 예정이었으나, 중국 외교부의 일본 방문 자제 여행 경보와 여행 수요 급감을 반영해 연장된 것이다.
중국의 이번 정책 조정의 배경에는 일본 정부의 안보 관련 발언을 둘러싼 외교적 충돌이 있다. 지난달 7일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는 국회 답변에서 대만해협 위기 시 중국의 무력행사가 일본의 ‘존립 위기 상황’이 될 수 있다고 언급했으며, 이에 중국 정부는 ‘하나의 중국 원칙을 훼손하는 발언’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이후 중국은 일본 방문 자제 경보, 청년 교류 프로그램 중단, 국유기업 직원 대상 일본 출장 자제 지침, 일본산 수산물 통관 강화 검토 등 대응 수위를 높이고 있다.
항공 운항에도 직접적인 충격이 나타나고 있다. 중국 항공사들은 교토·오사카 등 주요 관광지를 포함한 다수 노선을 취소했으며, 항공 정보업체 자료에 따르면 11월 24~30일 일주일 동안 중국-일본 왕복편은 1167편으로 최근 한 달 내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12월 전체 중국-일본 노선의 예상 취소율은 26.4%, 특히 간사이국제공항과 중국 본토 간 항공편은 12월 둘째 주 기준 당초 계획 대비 34%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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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조하타 히로시 오사카관광국 국장은 “중국인 여행객 의존도가 높은 호텔일수록 재무적 충격이 크다”고 밝혔다.
교토 역시 상황이 유사하다. 교토시 관광협회에 따르면 중국인 관광객은 교토 외국인 호텔 투숙객의 약 20%를 차지해 왔다. 협회는 중국인 수요가 절반 수준으로 감소할 경우 내년 1월 호텔 객실 가동률이 약 6%포인트까지 하락할 것으로 추산했다.
다만 일부 업계는 과거 센카쿠열도 분쟁이나 코로나19 확산기에도 유사한 사태가 반복됐다는 점에서 “충격은 크지만 예상 범위 내”라는 평가를 내놓는다. 과거 센카쿠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 분쟁이나 코로나19 확산기에도 비슷한 예약 취소 사태를 겪었기 때문이다.
재팬타임즈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일본 아이치현 가마고리의 한 호텔 관계자는 “양국 관계 악화 시 반복되는 리스크로 인식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업체에 따라 유럽·미국 등 다른 지역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전체 수익에는 치명적이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더 나아가 이번 사태를 통해 중국 의존도를 줄이고 다른 지역으로 수요를 다변화하는 계기로 삼겠다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도쿄 소재의 한 외국인 전용 관광버스 업체는 “중국인 예약 취소로 12월 약 4000만 엔 손실이 예상된다”면서도 “중국 외에도 다양한 국가에서 수요를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