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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창무역의 연태고량주 가격 변동은 2022년 7월 이후 약 2년 만이다. 당시도 인창무역은 125㎖, 250㎖, 500㎖ 등 제품을 5~6%가량 인상했다. 지난 2016년 이후 6년 만이었다. 현재 국내 외식업계에서 판매하는 연태고량주의 70%는 인창무역에서 수입한 제품으로 전해진다.
가격인상은 최근 급격히 오른 환율과 물류비 등 부담이 인상의 배경이다. 인창무역 관계자는 “원·달러 환율이 최근 1400원까지 치솟으면서 부담이 커졌을 뿐만 아니라 물류와 에너지 등 제반비용 압박까지 커지면서 감내 수준을 넘어섰다고 판단했다”며 “불가피하게 선제적으로 인상을 진행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위스키 등 다른 수입 주류의 가격도 계속해서 오르고 있다.
다음달부터 미국 대표 버번위스키 ‘와일드터키’(Wild Turkey)의 국내 판매 가격도 약 5% 오른다. 와일드터키 국내 수입사인 트랜스베버리지 역시 원가와 물류비 각종 비용의 급등으로 일부 품목에 한해 인상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디아지오코리아는 지난해 12월 30일부터 조니워커 18년 등 제품의 가격을 9% 인상했다.
일본계 주류수입업체 빔산토리코리아도 올해 1월 1일부터 주점에 공급하는 짐빔, 보모어, 히비키, 야마자키 등 인기 위스키 가격을 5~18%가량 인상했다. 같은날 미국계 주류수입업체 한국브라운포맨버번 위스키인 우드포드 리저브 750㎖ 등의 편의점 판매 가격도 13.1% 상승했다.
기타 식품업계도 고환율과 원부재료 등 가격 상승 압박이 커지고 있다. 롯데웰푸드(280360)는 초콜릿의 원료인 코코아 시세가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자 지난 18일 관련 제품 가격을 5월부터 평균 12% 인상한다고 발표했다. 다만 정부 요청으로 인상 시기를 1개월 연기했다. 이외에도 대부분의 원료를 해외에 의존하고 있는 식품업계도 내부적으로 인상 부담이 커진 상황이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물류 등 제반 비용이 오른 상황에서 고환율까지 겹치면서 식품업계의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고환율이 민감한 업체부터 여파가 나타나고 있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대외적인 악재가 늘어났지만 정부 눈치만 보고 있는 분위기”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