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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캠페인은 코로나19로 인해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고, 장보기와 음식주문 등을 온라인으로 해야 하는 상황에서 디지털 기기 사용법을 몰라 어려움을 겪는 어르신들을 위해 기획했다.
캠페인 영상은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배달음식 주문방법 △스마트폰으로 장보는 방법 △전자출입명부 QR코드 사용방법 등 생활 속 디지털 기기 활용법을 담아 매주 한 편씩 방통위 유튜브 채널에 게시됐다.
방통위는 어르신 눈높이에 맞춰 보다 쉽게 사용법을 알리기 위해 어르신 유튜버 ‘할담비’를 섭외해 직접 익히고 활용하는 사례별 영상을 제작했다.
어르신들의 눈높이에 맞춘 캠페인 영상에 대한 누리꾼들의 따뜻한 댓글도 이어졌다. ‘두려움에 시도조차 안 해보시려는 마음에 용기를 불어넣는다’ ‘할머니랑 같이 보면서 하나하나 다시 알려드려야겠다’ ‘저희 부모님도 이거 보시고 용기를 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코로나시대 어르신들에게 아주 유용한 영상이네요’ 등 캠페인 취지에 공감하는 댓글들이 많았다.
할담비는 “방통위와 캠페인 영상을 촬영하면서 ‘나도 할 수 있다’는 용기를 얻게 됐다”며 “처음에는 디지털이 낯설고 어려웠지만 젊은 친구들이 도와주고 스스로 공부도 하니 또 다른 세상이 눈앞에 나타났다. 디지털이 어려워봤자 우리들 인생만큼 어렵겠냐, 관심을 갖고 차근차근 배우면 할 수 있으니 우리 실버세대도 디지털 활용에 용기를 가지면 좋겠다”고 소회를 밝혔다.
한상혁 방통위원장은 “이번 캠페인 영상을 좋게 봐주시고 긍정적인 반응이 많은데, 그만큼 어르신들의 디지털 소외 문제에 공감하는 분들이 많았던 것 같다”며 “어르신들과 함께 누리는 따뜻한 디지털 환경을 만드는데 우리 사회 모두의 관심과 도움이 이어지길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