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는 지난해 12월 서울 마포구 홍대에 국내외 인기 라면 230여종을 총망라한 라면 특화 편의점(CU홍대상상점)을 선보였다. 초대형 라면 전용 진열장과 컵라면 모형 시식대, 즉석 조리기 등이 갖춰져 있다.
CU는 개점 한 달 동안 라면 라이브러리의 매출을 분석한 결과, 전체 라면 매출에서 외국인 고객이 차지하는 비중이 62%로 내국인 매출(38%)을 앞섰다고 4일 밝혔다. 해외가 아닌 국내 편의점에서 외국인 매출이 내국인을 압도하는 건 이례적이다.
전체 객수는 내국인들이 더 많지만 외국인들의 라면 매출이 더 높은 이유는 점포에서 취식 후 기념품 등으로 라면을 추가로 구매하는 고객이 많기 때문으로 보인다. 외국인 고객의 1인당 평균 구매 개수는 3.4개, 내국인은 1.2개로 파악됐다.
이러한 인기에 CU 라면 라이브러리에서 지난 한 달간 판매된 라면은 총 1만 5000여개로 하루 평균 라면 판매량은 약 500개다. 일반 점포 판매량 대비 무려 10배 이상 높다.
특히 일반 편의점에선 컵라면과 봉지라면의 매출 구성비가 78%대 22%인 반면, 라면 라이브러리는 봉지라면 72.3%, 컵라면 27.7%로 구매 역전 현상도 일어났다. CU 관계자는 “국내 소비자뿐만 아니라 외국인들도 영화, 예능, 드라마 등 K콘텐츠에서 본 한강 라면을 점포에 설치된 즉석 조리기로 직접 끓여 먹을 수 있다는 특성이 반영된 결과”라며 “하루 평균 라면 즉석 조리기를 이용하는 고객은 160명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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