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수 부진 장기화에 지난달 일부 업체의 부분 파업에 따른 생산 차질까지 겹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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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지난해 같은 달 생산량(35만2972대)과 비교해 17.6% 줄어든 수치다. 승용차 생산량은 전년 동기 대비 16.8% 감소한 26만9942대, 버스와 트럭을 포함한 상용차는 26.2% 줄어든 2만968대였다.
월간 생산량이 30만대를 밑돌기는 올해 들어 처음이며, 지난 2022년 8월(28만4704대) 이후 1년 11개월 만이다.
업체별로 살펴보면 현대차는 전년 동기 대비 16.5% 감소한 12만8961대를 생산했다.
내수 부진에다 현대차에 부품 모듈을 공급하는 현대모비스 협력업체의 부분 파업, 임금협상 투표일과 노조창립일 등 조업일수 감소 영향 때문으로 분석된다.
기아도 부품 협력업체의 부분 파업 여파로 전년 동기 대비 6.5% 축소된 12만6598대를 생산했다.
GM한국사업장은 부평공장 생산시설 보수공사와 임단협 협상에 따른 부분 파업으로 52.6% 급감한 1만9885대의 생산량을 보였다.
KG모빌리티(KGM)는 주력 모델 수출 감소 등의 영향으로 생산량이 28.8% 하락한 7736대를, 르노코리아는 부산공장 라인 설비 작업과 내수 판매 감소 여파로 26.7% 줄어든 6948대를 생산했다.
업계 관계자는 “지난달에는 경기 부진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과 주요 완성차업체의 부분 파업으로 생산 차질이 빚어졌다”며 “7월 말 하계 휴가로 공장이 일부 문을 닫은 영향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