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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룸버그통신은 중국 승용차시장정보연석회 자료를 인용해 테슬라의 중국 시장 점유율이 지난해 1분기 10.5%에서 4분기 6.7%로 하락했다고 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올 1~2월 중국 시장 점유율은 6.6%로 더욱 하락했다.
최근 중국 시장에서 테슬라는 비야디(BYD), 니샹, 셰오펑 등 현지 업체와의 경쟁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중국 업체들이 공격적으로 전기차 신차 라인업을 확대하고 있는 데다가 가격 경쟁력에서도 이들 회사에 밀리고 있어서다. 특히 BYD는 1만달러(약 1300만원)도 안 되는 저가 전기차로 테슬라 아성을 공략하고 있다. 테슬라도 가격 인하로 이들 공세에 맞섰으나 수익성만 하락하는 결과를 냈다.
중국 시장 부진은 회사 전체의 실적 악화로 이어지고 있다. 올 1분기 테슬라의 차량 인도 실적은 38만6810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5% 줄었다. 2022년 3분기 이후 가장 저조한 실적으로 시장 컨센서스(45만7000대)도 훨씬 밑돈다. 테슬라의 차량 인도량이 전년 동기보다 줄어든 것은 4년 만이다.
댄 아이브스 웨드부시증권 애널리스트는 “지금은 아마 지난 4~5년 동안 머스크(테슬라 최고경영자(CEO))와 테슬라에게 가장 어려운 시기 중 하나일 것”이라고 말했다. 딥워터자산운용의 진 뮌스터는 “(전기차) 수요가 약하다. 금리는 여전히 높다. 머스크의 이름이 미국 내 테슬라 판매에 타격을 주고 있나, 부정적인 경향성이 있다”며 테슬라가 겪는 어려움을 설명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테슬라의 핵심 투자자 중 한 명인 로스 거버는 “테슬라 이사회는 즉각 독립적인 이사들로 교체돼야 한다”며 테슬라 경영진 책임론을 제기했다. 이에 머스크 CEO는 지난 분기 BYD의 판매량이 테슬라보다 많이 떨어졌다는 점을 지적하며 “모두에게 힘들었던 분기”라고 반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