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는 또 최근 5개년간 건강기능 카테고리 상품 매출에서 올해 비타민류 매출 비중은 53.1%로 과거 매출 대부분을 차지했던 홍삼류(46.9%)를 제쳤다고 소개했다.
홍삼류는 비중이 2020년 87.1%를 기록했지만 2021년 77.3%, 2022년 75.3%, 2023년 70.8%로 감소하다가 올해(1~7월)는 46.9%까지 줄었다.
반면, 비타민류는 비중이 2020년 12.9%에 그쳤지만 2021년 22.7%, 2022년 24.7%, 2023년 29.2%를 기록하다가 올해는 편의점 건강기능 카테고리 왕좌에 올랐다.
올해(1~7월) 홍삼류 매출은 2020년 동기간 대비 63.0% 오르는데 그쳤으나 비타민류는 같은 기간 6381.6% 상승했다.
회사 관계자는 “이런 매출 지수 변화는 정제와 액상을 합친 이중제형 상품 덕분”이라며 “정제와 액상을 분리하는 이유는 영양소마다 체내흡수율과 생체이용률을 최대화할 수 있는 제형이 다르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중제형은 뚜껑을 따서 정제를 꺼낸 후 하단의 액상 뚜껑을 열어 함께 섭취 가능한 상품이다. 이중제형 상품은 별도 음료 없이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