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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 이스라엘과 이란까지 충돌하며 중동은 불안한 정세를 이어나갈 전망이다. 조정을 거치는 중이지만 해운 운임은 4월에도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명 연구원은 “컨테이너선의 미국 노선 1년 계약 갱신은 5월 경이고, 높은 운임 덕분에 유리한 환경에서 운임 협상을 할 수 있다”며 “공급이 제한적인 가운데 벌크선의 성수기가 다가오면서 업황 반등에 대한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강조했다. 고환율과 고유가도 해운주를 선호하는 배경 중 하나다. 낮은 환율 민감도와 유가는 시차를 두고 운임으로 전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면서 명 연구원은 최선호주로 팬오션을 꼽았다. 통상 1분기는 벌크 운송의 비수기임에도 불구하고 건화물 운임지수(BDI) 상승이 가팔랐기 때문이다. 업황 개선에 대한 희망이 보이고, 중국 및 신흥국의 벌크 물동량 증가로 수요가 늘어날 전망이다. 반면 낮은 수주잔고 및 신조선 인도로 공급이 수요 증가를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이다.
그러나 BDI 상승에도 팬오션의 주가는 오름세를 보이지 못했다는 것이 명 연구원의 지적이다. 명 연구원은 “작년 하반기에는 BDI가 더 높았지만 좋은 실적을 내지 못한 점과 HMM 인수를 위해 쌓아뒀던 현금을 어디에 쓸지에 대한 걱정 때문”이라며 “적어도 실적에 대한 우려는 1분기 호실적으로 해소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