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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삼성화재, 메리츠화재, 롯데손해보험 등 손보사들이 일반암 진단비는 수백만원에 그치면서 유사암 진단비는 2000만원까지 지급하는 암보험 보장 상품을 이달 들어 판매하기 시작했다.
일반적인 암보험 상품은 유사암에 대해선 일반암 진단비의 10~20%만 지급한다. 앞서 금감원은 2022년 보험사들이 유사암 진단비 과열 경쟁을 벌이자 유사암 진단비의 가입 한도를 합리적으로 운영하라고 권고한 바 있다. 업계는 이를 일반암 진단비의 20% 수준으로 받아들였다.
그러자 보험사는 위암 등 일반암은 진단비를 100만원으로 유지하는 대신 발병률이 낮은 두경부암 등의 진단비를 1억원으로 설정하고 유사암 진단비를 20%인 2000만원으로 설정하는 꼼수를 썼다. 그러고 나서 ‘단돈 만원대에 유사암 2000만원 보장’ 등의 문구까지 쓰며 팔았다. 기존 암보험보다 훨씬 낮은 가격을 내고 발병률이 높은 유사암에 대해 보장을 받을 수 있어 소비자 사이에서도 인기를 끈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과열 경쟁으로 손해율이 높아지면 보험사 건전성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데다 앞으로 불완전 판매 문제도 불거질 수 있다는 것이 문제로 지적됐다.
금감원 관계자는 “암 하나의 진단비를 올려놓고 유사암 진단비로 20%를 설정하는 것은 기존 당국의 권고사항 취지에 맞지 않는다는 의견을 판매사들에 전달했다”고 말했다.
금감원 지적에 따라 판매사들은 유사암 플랜을 26일까지만 판매하기로 했다. 다만 일각에선 계속되는 당국의 개입이 보험사들의 상품 개발 의지를 저해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