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부터 24일까지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LG디스플레이(034220)의 진행한 ‘투명한 미래전(展) - 투명 OLED가 바꿀 도시, 산업, 예술’ 전시회 설명의 일부다. LG디스플레이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세계 최초로 개발해 유일하게 양산에 성공한 투명 OLED의 활용 사례를 제시했다. 투명 OLED는 화소 스스로 빛을 내는 OLED 장점을 극대화한 기술로 기존 유리창을 대체할 수 있을 만큼 투명도가 높고 얇고 가볍다. 이 때문에 사이니지, 건축, 모빌리티, 디지털아트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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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에선 △트랜스포메이션 △모빌리티 △사무공간 △문화&엔터테인먼트 △리테일 △홈 등 6개 테마존이 마련됐다. 예를 들어 차량 내부에 투명 OLED를 탑재함으로써 탑승자가 주행 중 투명 OLED를 통해 바깥을 볼 수 있으며 목적지에 도착했을 때에도 투명 OLED에 나타나는 정보 등을 외부 전경과 함께 확인할 수 있다.
인천공항이나 지하철 등 내 트랜스포메이션에 투명 OLED의 활용방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문을 투명 OLED로 만든다면 승객들의 출입을 관리할 수 있으며 길을 안내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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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의류 매장 등에 투명 OLED를 적용시킨 모습도 선보였다. 백화점 의류매장의 경우 외관부터 투명 OLED를 설치해 매장의 개방감을 유지하면서도 때때로 영상을 송출함으로써 고객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것이 특징이다. 카페에선 케이크가 진열된 쇼케이스에 투명 OLED를 적용함으로써 케이크 종류와 가격 설명 등 시각적 효과를 더했다. 투명 OLED 화면에 생긴 글씨를 터치하면 제품별 영양정보를 확인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결제까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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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희연 LG디스플레이 최고전략책임자(CSO)는 “투명 LCD의 투명도는 5%에 불과하지만, LG디스플레이가 개발한 투명 OLED의 투명도는 45%에 달하고, 이를 70%로 높이는 로드맵을 갖고 있다”며 “한국 소재·부품·장비 업체들과 힘을 합쳐서 이 시장을 우리나라만의 비즈니스로 키울 것”이라고 했다.
여준호 LG디스플레이 솔루션 CX 그룹장 상무도 “전시 기간 중 특히 리테일샵과 지하철에 탑재된 투명 OLED에 대한 관심도가 굉장히 높았다”며 “국내를 비롯해 중국, 중동 시장까지 포함해 다양한 국가에 진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