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011년 7월 현대차가 국내 첫 양산형 전기차 ‘블루온’을 출고한 이후 약 14년 만에 누적 50만대 판매를 달성한 것이다.
브랜드별로는 현대차·제네시스가 29만 1608대, 기아 21만 428대로 각각 나타났다.
현대차그룹의 국내 전기차 판매량은 지난 2021년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기반 차량이 등장한 이후 빠르게 늘었다. 지난 2021년 현대차가 내놓은 아이오닉 5와 기아 EV6가 대표적이다.
당시 두 브랜드 전기차는 전년(2만 7548대) 대비 160% 늘어난 7만 1447대가 팔렸다. 이후 2022년 11만 9791대가 판매되며 연간 첫 10만대 판매를 달성했다. 이후 2023년 11만 1911대로 2년 연속 10만대 판매를 기록했으나, 지난해는 일시적 수요 침체로 8만 5203대 판매에 그쳤다.
이 중 상용차인 현대차 포터 II 일렉트릭은 올해 3월까지 8만 4919대가 팔리며 현대차·기아 전기차 중 누적 최다 판매를 기록하기도 했다.
다만 올해 1분기에는 전기차 보조금 조기 확정 등 여파로 작년 같은 기간 대비 75% 이상 증가한 2만 3159대가 팔리며 반등 조짐을 보이고 있다.
|
전용 전기차 선두 주자였던 아이오닉5와 EV6는 출시되자마자 각각 ‘2022 세계 올해의 자동차’, ‘2023 북미 올해의 차’ 등에 선정됐고, 기아의 준중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V3는 ‘2025 대한민국 올해의 차’ 등에 선정되며 올해 1분기 현대차·기아 전기차 중 가장 많은 5718대의 판매량을 기록하기도 했다.
올해 현대차는 플래그십 SUV 아이오닉9, 기아는 전동화 세단 EV4를 선보이며 이러한 판매 증가 흐름을 이어간다.
또 아이오닉6의 부분변경 모델 더 뉴 아이오닉6와 기아 최초의 PBV 모델 PV5, 준중형 전기 SUV EV5 등도 출격을 앞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