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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발론은 한국에서 판매를 시작한 지 5년이 됐지만, 인지도는 프리우스, 캠리보다 현저해 그 정체가 궁금했다. 지난 9일 서울 잠실에서 강원도 영월을 왕복하는 340km 시승에 나섰다.
정숙한 승차감에 연비 효율성이 뛰어난 아발론을 경험할 수 있었다. 도요타 브랜드를 경험한 고객들에게 최상위 플래그십 모델로 제시되기에 충분했다.
도요타의 새로운 플랫폼 TNGA를 적용한 아발론은 전장 4875㎜, 전폭 1850㎜, 전고 1435㎜, 휠베이스(앞뒤바퀴 거리) 2870㎜로 낮고 넓은 차체 비율이 강점이다. 낮고 넓은 설계는 운전석에 앉아 주행하면 더욱 느낄 수 있다. TNGA 플랫폼을 적용해 낮고 넓은 설계로 주행감성을 끌어올렸다는 게 도요타 측 설명이다.
외관은 날렵함 그 자체다. 과감한 전면 그릴과 날렵하게 뻗은 LED 헤드램프는 차량을 더욱 낮아 보이게 만든다. 언뜻 보기에는 렉서스 브랜드와 닮은 구석도 있다. 지붕에서 트렁크로 떨어지는 옆모습 라인은 스포츠카 부럽지 않다.
내관은 센터페시아 상단에 플로팅 타입 디스플레이가 눈에 띈다. 주행 중에 내비게이션 시인성이 높았다. 계기반도 LCD창에 엔진회전수, 속도 등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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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발론은 딱 일본 차 감성을 고스란히 담았다. 조용하고 정숙한 주행성능이 일품이면서도 고속 주행에서 가속할 때는 숨겼던 발톱을 딱 드러내며 경쾌하면서도 강한 매력도 발산한다. 코너에서 핸들링도 부드러워 운전자 의지대로 움직일 수 있다.
아발론은 하이브리드 모델로 연비 효율성이 뛰어났다. 왕복 주행 후 연비는 18.6㎞/ℓ로 복합연비(16.6㎞/ℓ)를 웃돌았다. 스포츠 모드로 설정하고 마음껏 운전했던 것을 고려하면 높은 수치다. 마음먹고 연비 주행을 한다면 실주행 연비는 더욱 높을 것 같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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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슷한 체급인 현대차 그랜저 하이브리드와 경쟁도 해볼 만하다. 가격은 그랜저 하이브리드 풀옵션 기준으로 170만원 차이밖에 나지 않아 수입차를 원하는 고객이라면 최적의 대안이 될 수 있다.
아발론의 사전계약은 벌써 350대를 넘어섰다. 도요타가 판매목표로 제시한 연간 1000대 달성도 무난할 듯싶을 정도로 가격경쟁력을 갖췄다.
다만 편의사항에서는 섬세함이 부족하다. 요즘 전동 트렁크는 기본이지만, 안쪽에 손잡이조차 없다. 안 써본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쓴 사람은 없다고 하는 통풍시트, 열선핸들, 메모리 시트도 자취를 감췄다. 스마트폰 무선충전 기능은 있지만, 표면이 미끈거려 주행 때 고정되지 않는 점과 안드로이드폰은 잘 충전이 되지 않은 게 옥에 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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