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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정 신청 이후 하남시는 올림픽대로 교통체증 가중, 학습·주거권 침해 등을 우려해 강동대교 측으로 위치를 변경하거나, 판교-퇴계원 수도권 제1순환 고속도로 지하화를 고려해 전면 재검토할 것을 요구했다.
한편, 남양주시는 수석대교 설치가 지연되면 6만 8000세대의 왕숙·왕숙2 신도시 교통대란이 예견돼 사업추진이 불가피하다며 지자체 간 팽팽한 입장 차이를 보여왔다.
이에 LH는 양 지자체 간 지속적인 협의와 경기도 결정을 통해 하남시 동의 시 미사강변대로와 직결화, 미사IC 연결로 신설, 강일 우회도로 가래여울교차로 입체화를 조건으로 하는 도로노선 지정을 이끌어냈다. 수석대교에 대한 해법이 마련된 만큼, LH는 도로노선 지정과 동시에 공사를 발주해 그간의 지체된 사업기간을 만회한다는 방침이다.
수석대교는 국토부의 대형공사 입찰방법 심의결과에 따라 사업기간 단축을 위하여 설계·시공 일괄 입찰하는 ‘턴키방식’으로 발주된다. 추정 공사비는 약 3801억원이며, 교량 본선은 약 1㎞, 연결로 길이는 3.3㎞이다. 교량 형식은 입찰참가자가 자유롭게 제안할 수 있다. 4차로로 계획하되, 장래 미사강변대로 직결과 교통수요 증가 등을 고려해 차로 수 변경이 가능하도록 교량폭을 결정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