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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은 “수년째 시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교통 문제를 해결하자고 했더니 (국민의힘은) 김포시를 서울로 편입하겠다고 한다”며 “지금 당장 풀어야 할 김포의 산적한 현안은 감추고 무시한 채, 가장 기초적인 검토보고서 하나 없이 장단점을 비교하는 그 흔한 표 하나 없이 서울 편입이라는 주장만 난무한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들은 여권의 ‘찬반’ 입장 표명 요구와 관련해 김포의 서울 편입에 대한 장단점을 따지기 전까지는 입장을 정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두 의원들은 △도시계획권한 상실 △예산 축소 △규제 강화 △농·어촌 특례 입학 불가 등의 불이익을 나열하며 “사전에 충분한 숙의를 통해 불이익을 최소화하고 정주 여건 개선과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었다”며 “강서 재보궐 선거에 참패한 국민의힘이 총선용으로 던질 사안이 아니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들은 “교통이 먼저다. 분단 이후 접경지역으로 불이익을 받아온 김포 북부지역까지 지하철 5호선, 9호선을 연장 결정하고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가 필수적”이라며 “필요한 예산은 올해 예산안에 반영되어야 한다”고 구체적으로 요구했다.
그러면서도 “‘무늬만 서울’은 안된다”며 “쓰레기매립장, 다른 지역 소각장과 같은 서울의 기피시설은 김포에 절대 안된다”고 단호히 선을 그었다.
이들은 “김포시가 서울로 편입된다면 혹여 서울시의 골칫거리들을 모두 김포로 옮기려는 것은 아닌지 걱정하는 목소리가 크다”며 “진심으로 김포 시민들의 삶을 개선하기 위해 서울시로 편입을 추진한다면, 응당 서울시의 기피시설은 김포로 이전하지 않는다는 전제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김포 시민들을 대표하는 저희 국회의원 두 사람은 열려 있는 자세로 김포 시민들과 논의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들 의원들은 “김포의 서울 편입 주장을 한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와 국민의힘 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조경태 의원에게 요구한다”며 “내년 총선에 김포로 출마하시라. 허풍이 아니라면, 선거가 장난이 아니라면 김포에서 저희 두 사람과 화끈하게 제대로 붙어보자”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