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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캔버스서 튀어나온 '인상파 아버지'

김용운 기자I 2015.12.08 06:16:00

'모네, 빛을 그리다' 전
클로드 모네 작품 400여점
바지유·르누아르 등 인상파 거장도
디지털 변환 '컨버전스 아트' 재탄생
3D 입은 모네 대표작 '루앙대성당'
빛 따라 성당 벽면 色 바뀌어 이채

‘모네, 빛을 그리다’ 전 전경. 3D 매핑 등 첨단기술로 변환한 모네의 명작을 대형스크린에 투사해 보다 생생하고 입체적으로 모네의 그림을 감상할 수 있도록 했다(사진=본다빈치).


[이데일리 김용운 기자] 18세기 중반 유럽에서 발명한 튜브물감은 화가들에게 혁명 같은 일이었다. 튜브물감이 나오기 전까지 물감을 휴대하고 야외로 나가 그림을 그리는 일은 거의 불가능한 일이었기 때문이다. 산업혁명 이후 증기기관차를 통해 유럽 전역에 기차가 다니기 시작하자 실내서만 작업하던 화가들은 튜브물감을 들고 도심을 벗어나 근교의 야외로 나가 그림을 그릴 수 있게 됐다. 이 같은 변화는 미술사조에도 영향을 미쳤다. 프랑스 파리를 중심으로 인상파 화가들이 등장하며 르네상스 이후 고수하던 아카데미 미술의 전통을 뒤집었기 때문이다.

△컨버전스 아트로 즐기는 인상파

오는 11일 서울 용산구 용산전쟁기념관과 12일 대전 유성구 대전무역전시관에서 막을 여는 ‘모네, 빛을 그리다’ 전은 인상파의 대부격인 클로드 모네(1840~1926)의 작품 400여점을 비롯해 프레데리크 바지유,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 등 인상파 화가들의 작품을 컨버전스 아트로 소개하는 전시다. 본다빈치가 주관하고 이데일리 등이 주최하는 이번 자리는 ‘헤세와 그림들’ 전, ‘반 고흐 10년의 기록’ 전 등 미술거장의 작품들을 컨버전스 아트를 통해 소개하며 40여만명의 관람객을 동원한 전시의 후속편이다.

컨버전스 아트는 원화를 디지털 이미지로 변환한 뒤 입체 영상신호로 프로그래밍해 고화질 프로젝터로 전시장 벽면의 대형스크린에 투사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건물 외벽에 이미지를 투사하는 미디어 파사드 등 영상작업이 현대미술의 최신기법으로 주목받고 있는 요즘 새로운 미술표현의 한 방법으로 각광받고 있다. 비록 대가의 숨결이 담겨 있는 명화를 직접 볼 수 있는 전시는 아니지만 오히려 명화를 보다 다양하고 입체적인 방법으로 즐길 수 있는 전시로 부상하고 있다.

클로드 모네의 ‘루브르 강가’(1867). 파리 시내를 흐르는 센강 인근의 루브르를 그린 이 그림도 ‘모네, 빛을 그리다’ 전에서 디지털 옷을 입는다.


△‘인상파 외길’ 클로드 모네

‘인상파의 아버지’라 불리는 모네는 1874년 파리에서 열린 첫 인상주의 전시에서 ‘개양비귀’ 등을 발표하며 인상파 화가로 데뷔한다. 사실 인상주의는 좋은 의미에서 나온 말이 아니었다. 모네 등의 그림을 본 당시 미술비평가 르로이가 “인상만 남았다”고 비판한 데서 연유했다. 하지만 미술사에 ‘빛’이란 개념을 도입하고, 또 그 빛을 좇아 야외로 나갈 수 있었던 화가들이 빛에 의해 변화하는 순간적인 형태를 포착하면서 태어난 파격적인 사조가 됐다. 인상파는 빛이 남긴 가시적인 인상을 담아내면서 영웅의 일대기나 귀족의 모습, 역사화 등에 머물렀던 기존의 아카데미 화풍과는 다른 길을 걸었다. 일상의 풍경과 사물이 비로소 캔버스 안에 들어오기 시작한 것이다. 특히 모네는 빛이 다른 조건에서 같은 주제를 여러 번 반복해 그리며 세상을 떠날 때까지 인상주의 화풍을 이어갔다.

전시에서는 ‘수련 연못’ ‘양산을 든 여인’ ‘생라자르 역’ 등 모네의 주요 작품을 영상으로 빚는다. 특히 모네의 대표작 중 하나인 ‘루앙대성당’ 연작을 3D 매핑기법으로 재현하면서 시시때때로 달라지는 빛에 의해 성당 벽면의 색이 달라지고 대기의 질감이 변화하는 광경을 포착했다. 사실 모네는 루앙대성당 정면의 좌측 건물 2층에 아틀리에를 마련하고 루앙대성당의 변화를 그려냈으며, 동시에 14개 이상의 캔버스를 나란히 세워놓고 작업했을 만큼 시시각각 변하는 빛의 조화를 붙잡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쏟았다.

여기에 모네의 또 다른 대표작인 ‘수련’ 시리즈는 관람객이 직접 참여해 작품의 변화를 감상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기법을 도입해 흥미를 유발한다. 모네가 아내인 카미유를 위해 그린 캐리커처와 모네가 활동할 당시 파리에서 화가들이 보던 미술책 등도 함께 전시한다.

클로드 모네 ‘생 라자르 역, 외부 풍경’(1877).


△감상도 하고 힐링도 받고

침묵을 강요당하는 일반적인 미술전과는 달리 ‘모네, 빛을 그리다’ 전은 오히려 동적인 분위기로 관람객의 마음을 편안하게 한다. 이를 위해 캐나다 피아니스트 앙드레 가뇽의 피이노곡을 전시장의 배경음악으로 사용했다. 또 친숙한 목소리로 활기를 불어넣었다. 가수 윤상과 배우 박시은이 목소리 재능기부로 오디오 가이드 제작에 참여했다. 오디오 가이드 대여 수입금의 일부는 제3세계의 어려운 어린이를 위해 기부할 예정이다. 전시는 내년 2월 28일까지. 이후 중국 베이징과 광저우, 상하이로 건너가 전시를 이어갈 계획이다. 일반 1만5000원, 청소년 1만2000원, 어린이 8000원. 02-540-0329.

클로드 모네가 1884년 그린 ‘루앙대성당 정문의 햇빛’. ‘모네, 빛을 그리다’ 전에선 3D 매핑기법으로 재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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