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중국 상하이항에서 출항하는 컨테이너선 15개 항로의 단기(spot) 운임을 종합한 SCFI는 지난 24일 기준 946.68로 전주 대비 27.98포인트(2.9%) 내렸다. 이로써 SCFI는 지난주 2년 8개월 만에 1000선 아래로 떨어진 이후 3주째 1000선을 밑돌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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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이후 지난해 7월까지 4000선을 유지하던 SCFI는 경기 둔화 우려에 급락했다. 최근엔 지난해 12월 30일 한 차례 소폭 반등한 이후 다시 7주째 내림세를 이어오고 있다. 그 사이 지수는 1년여 만에 5분의 1 이상 수준까지 폭락했다.
이번 주는 모든 노선의 운임이 내렸다. 미주 동안과 서안 노선 운임은 1FEU(1FEU는 12m여 길이 컨테이너 1개)당 각각 105달러, 39달러 떨어진 2391달러, 1234달러를 기록했다. 특히, 미주 동안 노선 운임은 38주 연속 하락이다.
또 다른 주요 노선인 유럽 노선 운임은 1TEU(1TEU는 6m여 길이 컨테이너 1개)당 882달러로 전주 대비 28달러 하락했고, 같은 기간 지중해 노선 운임도 1TEU당 1605달러로 28달러 내렸다. 호주·뉴질랜드 노선 운임은 전주보다 23달러 하락한 1TEU당 346달러를 기록했다.
남미 노선 운임은 지난주보다 1달러 내린 1TEU당 1507달러로 지난주에 이어 약세를 보였다. 중동 노선 운임도 1TEU당 1029달러로 전주 대비 50달러 내리면서 2주째 연속 하락했다.
영국 해운 조사·분석기관 드류리(Drewry)는 “화물 수요 침체, 공급망 정상화, 장비 가용성 증가, 기타 거시 경제·지정학적 요인에 따라 앞으로 몇 주간 컨테이너 운임은 소폭 하락할 것”으로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