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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순수 학문의 보호 장치 마련도 주문했다. 이 위원장은 “학생들이 취업만을 생각해 특정 전공에만 쏠리게 되면 인문학이나 기초학문이 고사될 수 있는데 이에 대한 보호 장치가 필요하다”며 “과학·공학·의학도 인문학을 바탕으로 다뤄야지 기능·기술만 살려서는 건전한 사회 발전이 어렵다. 인공지능 기술도 문학·역사·철학 등 인문학과 기초학문이 더해져야 인류에게 유익한 방향으로 쓰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교육부는 지난 1월 24일 발표한 ‘2024년 주요 정책 추진계획’을 통해 올해 치러질 2025학년도 대입부터 ‘무전공 선발’을 최대 25%까지 확대하려던 계획에 유예기간을 두기로 했다. 대학에 준비할 시간을 주겠다는 것이다. 대신 학생들의 전공 선택권 확대를 위한 대학의 노력은 평가에 반영, 재정지원 사업에서 가산점을 받도록 할 방침이다.
이 위원장은 최근의 교권침해 사태에 대해 “지난해 교사들의 극단 선택을 보면서 가슴이 아팠다”고 했다. 교육자로서 교단의 애로사항에 공감을 나타낸 것이다.
이 위원장은 학교·교사에 대한 존중을 교권 회복의 우선 조건으로 꼽았다. 그는 “과거 자녀에 대한 부모들의 한결같은 바람은 학교에서 선생님 말씀을 잘 듣는 것이었다”며 “학교에 자녀를 보냈으면 교사를 믿고 존중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게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 위원장은 이어 “교사에게 자녀 투약 시간까지 챙겨달라고 요구하는 학부모도 있다”며 “내 자식 귀한 것만 생각하는 사회 분위기도 교권 침해의 주요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학부모는 교사를 믿고 만약 교사에 대한 민원이 있을 땐 학교장을 통해서 개선을 요구해야 한다”며 “학교·교사를 존중해야 교사들의 책임 의식과 열정도 생기는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