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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여행 수요가 늘면서 공항 이용객 수도 가파른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다. 인천공항은 지난 14일 코로나 사태 이후 4년 만에 하루 출·입국자(여객) 수가 20만 명을 넘어섰다. 당초 예상보다 한 달여 빠른 속도다. 인천공항 측은 일 평균 여객 수가 코로나 이전 수준인 19만 명 선을 회복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업계에선 설 연휴에 이어 9월 추석 연휴기간(9월 16~18일) 역대 최다 인원이 해외여행에 나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앞으로 주말이 붙은 추석 연휴는 뒤로 이틀 휴가를 붙이면 최장 9일까지 연휴가 늘어난다. 역대 명절 연휴 중 가장 많은 인원이 해외로 나간 시기는 코로나 사태 직전인 2020년 1월 설 연휴다.
장기 적자 늪에 빠진 관광수지는 ‘빨간불’이 켜졌다. 최근 2년간(2022~2203년) 평균 4% 넘게 치솟은 물가로 국내여행 비용 부담이 커진 상황에서 역대급 엔저현상이 이어지면서 인·아웃바운드 수요 간 격차는 더 벌어지고 있다.
제1의 인바운드 시장인 중국은 한한령(한국 단체여행 금지) 해제에도 코로나 사태 이전 대비 30% 수준의 더딘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11월 유학·연수 등을 포함한 국내 여행수지는 ‘물가 상승’ ‘엔저 현상’ ‘방한 중국인 감소’ 등 3고(苦)에 시달리며 한 달 새 두 배 불어난 12억 8000만 달러(1조 7120억 원)를 기록했다. 이런 추세라면 올해 관광수지 적자 규모가 사상 최대였던 2017년 146억 9600만 달러(19조 6118억 원)를 뛰어넘을 수 있다는 어두운 전망이 나온다.
고계성 한국관광학회장은 “관광수지 적자는 유가, 환율, 물가 등 경제 상황과 정치·외교, 소비심리 등 복합 요인에 의한 문제인 만큼 인바운드 시장 확대와 같은 단순하고 직관적인 대책 외에 체류기간과 소비액 증대, 국내여행 및 고부가 관광시장 활성화 등 관광수입을 늘리기 위한 입체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