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업계에 따르면 이번 주 글로벌 해상운송 항로의 운임 수준인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2520.76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주 대비 214.97포인트(p) 오른 수치로 SCFI가 2500선을 돌파한 것은 지난 2022년 9월 이후 처음이다.
|
유럽 노선은 181달러 상승한 3050달러, 중동 노선은 97달러 오른 2221달러로 집계됐으며 지중해 노선은 3957달러로 42달러 올랐다.
SCFI는 지난해 말 친(親)이란 성향 후티 반군이 지난해 말부터 홍해를 점령하며 치솟기 시작했다. 홍해를 지나는 유조선, 컨테이너선에 대한 공격이 이어지자 스위스 MSC, 덴마크 머스크, 우리나라의 HMM 등 글로벌 해운사들은 지름길인 수에즈 운하를 포기하고 희망봉으로 항로를 우회해 운행하고 있다.
덕분에 국내 해운업체들은 전통적인 비수기인 올 1분기 깜짝 호실적을 달성했다. HMM은 올 1분기에 매출 2조3299억원, 영업이익 4070억원을 기록했다고 지난 14일 발표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2%, 33% 증가한 수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