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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공단에 따르면 지난해 1월 19일 이후 현재 약 30만7000여명의 가입자가 탄소중립포인트제도에 가입했다. 가입만해도 5000원의 실천포인트를 지급하는 덕에 2022년도 포인트 지급 예산 24억5000만원은 모두 소진했다.
올해 예산은 89억원으로 대폭 늘었다. 가입자 확대에 중점을 두면서 가입시 최초 지급되는 실천포인트를 1000원으로 낮췄다. 참여 횟수에 연동, 올해 가입자부턴 5000원을 받으려면 10번 이상 참여해야 한다.
환경부는 올해 탄소중립포인트 대중화를 중점적으로 추진한단 계획이다. 다회용기 사용을 촉진하기 위한 주요 인센티브 정책 중 하나다. 환경부 내부적으로는 일회용품 재활용 정책보다 다회용기 정책에 방점을 찍고 있다.
앞서 환경부는 일회용컵 보증금제를 전국 시행을 유예 바 있다. 제주·세종 등 선도시행한 점주들의 강한 반발은 물론 일회용 사용을 줄이기를 포기한 결정이란 비판을 동시에 샀다.
이에 우선 참여 기업을 확대한단 계획이다. 1월 현재 스타벅스, 폴바셋, 더벤티, 메가MGC커피 등 4개 브랜드 전 지점에서 다회용컵(개인컵) 사용시 300원의 포인트를 지급키로 한데 이어, 올 상반기 중 점유율 1~10위권 브랜드까지 참여사를 확장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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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 현재 제도에 참여한 업체는 모두 44곳. 형식적으로 포인트를 모두 받으려면 이 중 3곳을 제외하고 41개의 업체의 앱을 설치하고 회원가입과 설정을 마쳐야한다.
각 사에서는 이렇게 모인 회원들의 사용 실적을 환경공단에 주기적으로 일괄 제공하고 있다. 이에 사용자들은 탄소중립포인트가 쌓였는지 실시간 확인할 수 없다.
환경부 관계자는 “현재 개별 사용 실적을 합산하는 방식이 업계에서 제공하는 누적 실적을 합산해 제공하는 식으로 복잡한 상황”이라며 “별도 앱을 깔지 않아도 포인트를 쌓을 수 있는 근거리무선통신기술(NFC) 활용 등을 검토해 간소화 대책을 내놓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탄소중립포인트제도는 이용실적에 따라 국가가 지급하는 인센티브도 받고 환경도 지키는 의미있는 활동이다. 민간기업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실적으로도 인정 받을 수 있다. 탄소중립포인트제도에 가입하면 국가가 제공하는 포인트 외에도 민간기업에서 별도로 마련한 금리 우대나 할인 이벤트도 받을 수 있다는 말이다.
우정사업본부는 초록별사랑 정기예금 가입시 탄소중립포인트 가입확인서를 제공하면 0.2%포인트의 금리를 우대하는 상품을 내놓은 바 있고, LG유플러스는 탄소중립 실천요금제를 출시했으며, 강원랜드는 하이원리조트 시설 30% 할인권을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