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양사는 고객 경험 연결을 위한 판로 교류에 나선다. 올 하반기 중 GS리테일 상품을 진에어 유상 판매 서비스로 선보인다. 양사는 대한항공 실물 기프트카드가 출시되면 GS25와 GS더프레시에서 판매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또 고객이 편의점 GS25, 홈쇼핑 GS샵, 슈퍼마켓 GS더프레시 등 GS리테일 모든 브랜드에서 대한항공 마일리지를 활용해 상품을 구매하고 GS리테일은 결제액에 비례해 대한항공 마일리지를 적립해 주는 등 방안도 검토 중이다.
더불어 GS25는 인천국제공항, 몽골 및 베트남에 대한항공을 테마로 한 플래그십 스토어 오픈도 준비한다. 대한항공의 상징 색상, 브랜드 정체성(BI) 등과 함께 항공기 핵심 요소 등을 매장 내·외부에 반영하고 협업 상품도 판매한다.
ESG경영 실현을 위해 공동 사회공헌 활동도 진행한다. 내년에 대한항공이 몽골 수도 울란바토르 바가노르구에 조성한 ‘대한항공 숲’에서 양사 임직원들이 함께 나무를 심는 봉사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 양사 공동 해외 진출 지역에 재난 발생시 공동으로 구호품을 제공하기로 했다. 육상 운송은 GS리테일에서, 항공 운송은 대한항공에서 지원하는 등의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 밖에도 양사 고객을 대상으로 라운지 혜택, 상품 증정, 할인권 등 다양한 공동 혜택을 제공하는 방안도 논의 중이다. GS리테일은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고객에게 실질적이면서도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하고 접점을 확대, 유통 사업에서의 핵심 경쟁력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정표 GS리테일 O4O부문장은 “GS리테일과 대한항공은 각 사가 주력하고 있는 유통업과 항공산업에서 혁신을 주도해왔다는 공통점이 있다”면서 “이번 협업을 통해 O4O 비즈니스 및 마케팅 그리고 상품·서비스·ESG 등 다방면의 협업 시너지를 추진할 예정이고 이종 산업과 선도적인 제휴 확대를 통해 더 새롭고 재미있는 고객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